로그인 홈 회원가입 장바구니 고객센터
 
 

영유아 수학과 학교육의 환경 구성과 영유아 수학과 학교육의 평가

카테고리 > 레포트  자료등록일 2019.05.14  가격 800원 파일형식/페이지 pptx / 35p
바로구매
최대 100페이지의 미리보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개글
영유아 수학과 학교육의 환경 구성과 영유아 수학과 학교육의 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환경구성
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평가
목차
Chapter 8. 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환경구성
1. 수·과학 활동 자료
2. 수·과학 영역
3. 기타 영역
4. 지역사회 환경
Chapter 9. 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평가
1. 관찰
2. 면접
3. 작품 수집
4. 검사
5. 포트폴리오 평가
1. 수·과학 활동 자료 -1) 상업용품
· 수·과학 교육을 목적으로 개발, 판매되는 상업용 자료는 매우 많다.
· ex) 수학 활동을 위한 블록, 퍼즐, 지오보드, 페그보드, 시계, 저울, 몬테소리 수 교구, 계산기, 컴퓨터 등과 과학 활동을 위한 돋보기, 현미경, 자석, 식물 표본, 동물 모 형, 자석 등.
· 단점: 가격이 비싸다.
장점: 제작 시간이 들지 않는다.
지오보드
몬테소리 교구
페그보드
1. 수·과학 활동 자료 -2) 일상용품
· 일상생활 용품이나 재활용품 중에는 수·과학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이 많다.
· ex) 부엌에서 쓰는 체, 과일 싸는 망, 거즈, 석쇠 등은 여러 가지 물질을 걸러보는 활동에 그리고 휴지심대, 호일 심대 등은 물체의 구르는 속성을 탐색할 때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
· 장점: 비용이 들지 않는다. 환경보호. 영유아에게 친근하다.
1. 수·과학 활동 자료 -3) 교사 제작 교구
· 상업용 교구는 활동의 목적이나 교사의 의도를 충분히 충족해 줄 수 없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교사가 창의적으로 개발하는 경우가 있다.
· 장점: 상업용 자료를 구입하는 것보다 경제적이다.
단점: 비경제적(내구성이 떨어지거나 반복 사용이 불가능하거나 제작에 지나친 시간이 소요될 경우)
· 효율성을 위한 질문
- 제작에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는 않는가?
- 제작 방법이 너무 복잡하지 않은가?
- 처음부터 모두 제작하지 않고 일부는 상업용품이나 재활용품을 활용하여 제작과정을 축소할 수는 없는가?
2. 수·과학 영역 -1) 수·과학 영역의 구성
· 수·과학 영역은 음률 영역, 블록 영역, 역할 영역(동적이고 소음이 많은 영역)과 먼 곳에, 언어 영역이나 조작 영역 등과 가까운 곳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 3~5세 교실에서는 수학 영역과 과학 영역을 구분하여 설치하여야 하고, 3세 이하 영아 교실에서는 통합하여 운영할 수 있다.
· 영유아들의 활동이 확장되면 영역을 넓혀 주어서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도록 하는 반면, 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에는 새로운 자료를 첨가해 주거나 영역을 잠시 축소해서 운영하도록 한다.
· 생활주제에 따라 매월 혹은 매주 영역 구성을 바꾸어주며, 이러한 작업에 영유아를 참여시키는 것이 좋다.
→ 수·과학 영역을 구성할 때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인은 “공간의 융통성”
 
회원 추천 자료
영유아 수학 과학교육의 환경 구성과 평가
과학영역을 위한 실내 환경구성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자세히 기술하시오(만5세)
영유아수·과학교육의 환경 구성
재량활동 가치, 재량활동 특징, 재량활동 운영방침, 재량활동 교육환경조성, 재량활동 내용, 재량활동 사례, 재량활동 지도자료, 재량활...
과학과 ICT활용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심화보충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자주학습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개념형성, 생...
체육 민속놀이교육,수학 공간감각교육,국어 동화교육,과학 모형항공기교육,발명교육,발달장애아 공구교육,정신지체아 민속놀이교육 교수...
[환경과][환경교과]환경과(환경교과)실태,내용선정, 환경과(환경교과)교사양성제도,제7차교육과정, 환경과(환경교과)교수학습자료,지도...
유아다문화교육에서 교사의 태도와 역할,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실의 환경구성
영유아기 수학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수학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 인적환경에서 부모와 교사의 역할 및 형제와 또래의 역할, 수 영역의 구성원리와 실제, 자료선정 기준과 수...
[아동과학지도] 과학교육을 위한 물리적인 환경구성에 필요한 교구나 교재에 대해 연령별 주제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 구성 원리를 설명하시오.
[학교환경교육]학교환경교육의 정의,과정,역할, 학교환경교육과 과학교육,재량활동, 학교환경교육의 사례,제고방향 분석
[학교환경교육]학교환경교육의 목표,현황,전개과정, 학교환경교육의 역할,과학교육, 학교환경교육의 지도방법,발전과제 분석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 구성 원리와 효율적인 관리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영아를 위한 교육환경과 유아를 위한 교육환경의 구성원리와 영역별 특성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유아과학교육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 구성 원리를 설명하시오(교육기관의 위치, 실내외 시설설비 및 공간배치, 환경...
[아동건강교육 C형] 만 3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오(교육내용, 누리과정 내용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예시)
[아동건강교육 C형] 만 3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오(교육내용, 누리과정 내용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예시)
 
저작권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고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10년 6월 9일]
회사소개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E-mail수집거부   제휴및광고문의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