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홈 회원가입 장바구니 고객센터
 
 

사회문제론D형-소수자인권] 한국사회에서 소수자의 인권은 어떤 식으로 사회문제가 되고 있으며, 바람직한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필요한 실천들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한국사회 소수자 인권, 2018년 사회문제론D형

카테고리 >   자료등록일 2018.03.13  가격 5,000원 파일형식/페이지 hwp / 11p
바로구매
최대 100페이지의 미리보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개글
사회문제론D형-소수자인권] 한국사회에서 소수자의 인권은 어떤 식으로 사회문제가 되고 있으며, 바람직한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필요한 실천들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한국사회 소수자 인권, 2018년 사회문제론D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수자 알아보기
1) 소수자의 개념
2) 소수자의 특징
3) 소수자 집단을 나누는 기준

2. 한국사회에서 소수자의 인권은 어떤 식으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가?
1) 양성 간의 갈등에서 혐오주의로 비화
2) 제노포비아(외국인 혐오)
3) 성소수자 문제

3. 소수자의 인권의 바람직한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필요한 실천들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
1) 성역할 고정관념 타파
2) 다문화사회에 대한 이해와 배려
3) 성소수자 차별 철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사회에서 소수자의 인권은 어떤 식으로 사회문제가 되고 있으며, 바람직한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필요한 실천들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

Ⅰ. 서론

사회문제론D형, 방통대 사회문제론D형-한국사회에서 소수자의 인권은 어떤 식으로 사회문제가 되고 있으며, 바람직한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필요한 실천들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 오늘날 한국사회는 기존의 소수자에 더하여, 외부로부터 새로이 유입된 소수자가 늘어나면서 소수 집단과 다수 집단의 갈등이 커지고 있다. 여기서 소수자란 단순히 숫자가 적다는 개념이 아니라, 다수가 갖는 지배적인 위치가 아닌 소수가 갖는 약자의 위치에 있는 사람을 뜻한다. 여성의 경우, 숫자의 개념으로 보면 소수자가 아니지만 “남성 위주의 한국사회”에서 여성은 그 수와 관계없이 약자로서 소수자의 위치에 있다.
한국사회에서 소수자에 대한 관심은 21세기 들어서면서 급격히 높아졌는데, 그 당시의 사회적 소수자로 간주된 사람들은 여성, 장애인, 아동, 성적 소수자, 외국인 노동자, 에이즈 환자 등이었다. 그러나 현재의 소수자는 다변화하는 사회의 현상과 맞물려 그 유형과 계층이 보다 구체화, 세분화 되어 새터민, 비전향장기수, 양심적 병역거부자 등의 분단국가로서의 당면한 문제에서 생겨난 사람들과 국제결혼 이민자, 노인, 노숙자, 왼손잡이, 노숙자 등도 포함되는 상황이다. 게다가 앞으로는 지식정보화와 세계화의 확산과 함께 양극화의 심화, 세대 간 및 집단 간 문화적 차이 등의 새로운 사회문제로의 영역 확대로 인하여 더 많은, 더 다양하고 세분화된 유형의 소수자가 생겨날 것으로 보인다. 지금부터 방통대 사회문제론D형 중간과제물을 통해 한국사회에서 소수자의 인권은 어떤 식으로 사회문제가 되고 있으며, 바람직한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필요한 실천들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윤수종, 이하영 외 3명 저, 소수자운동의 새로운 전개, 중원문화, 2013.
데버러 헬먼 저, 김대근 역, 차별이란 무엇인가 (차별은 언제 나쁘고 언제 그렇지 않은가), 서해문집, 2016.
한희선, 김영주 외 3명 저, 여성 젠더 사회, 공동체, 2014.
윤가현 저, 성 문화와 심리, 학지사, 2006.
이준일 저, 차별금지법, 고려대학교출판부, 2007.
변화순(연구기관단체인) 저, 성의식과 여성에 대한 폭력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2000.
정성미, 지역의 다문화와 결혼이주여성의 삶, 민속원, 2016.
김현미, 우리는 모두 집을 떠난다 - 한국에서 이주자로 살아가기, 돌베개, 2014.
이형하, 결혼이주여성의 생활세계와 사회자본, 공동체, 2015.
조원탁, 박순희 외 3명 저, 다문화사회의 이해와 실천, 양서원, 2012.
백승대, 이정화 외 3명 저, 한국사회의 다문화현상 이해, 정림사, 2014.
김숙현, 다문화 대한민국을 위한 모색, 여의도연구원, 2015.
전영평, 한국의 소수자운동과 인권정책, 집문당, 2011.
 
함께 구매한 자료
(교육과정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것을 유아교육에 실제로 적용한다면 어떻게 적용...
교육평가B형 -아래 사항에 근거하여 만 3세의 유아의 ‘사회적응능력’ 평정척도 검사도구를 제작- 방송...
2018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D형(이슬람 문명)
청소년복지론 2018 청소년복지 실천현장의 인터넷 방문보고서 작성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청소년의 연령...
 
회원 추천 자료
2018년 1학기 사회문제론 중간시험과제물 D형(한국사회에서 소수자의 인권)
사회문제론D형 한국사회에서 소수자의 인권은 어떤 식으로 사회문제가 되고 있으며, 바람직한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필요한 실천들...
(사회문제론 D형) 한국사회에서 소수자의 인권은 어떤 식으로 사회문제가 되고 있으며, 바람직한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필요한 실천...
[사회문제론 D형] 한국사회에서 소수자의 인권은 어떤 식으로 사회문제가 되고 있으며, 바람직한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필요한 실천
[사회문제론 D형] 한국사회에서 소수자의 인권은 어떤 식으로 사회문제가 되고 있으며, 바람직한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필요한 실천...
[사회문제론 D형] 한국사회에서 소수자의 인권은 어떤 식으로 사회문제가 되고 있으며, 바람직한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필요한 실천...
[사회문제론 D형] 한국사회에서 소수자의 인권은 어떤 식으로 사회문제가 되고 있으며, 바람직한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필요한 실천...
[사회문제론D형] 한국사회에서 소수자의 인권은 어떤 식으로 사회문제가 되고 있으며, 바람직한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필요한 실천...
보건교육D형 2017-노인의 안전사고예방에 대한 보건교육,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인구사회적 특성을 기술,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
[사회문제론D형] 한국사회에서 소수자의 인권은 어떤 식으로 사회문제가 되고 있으며, 바람직한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필요한 실천...
사회문제론-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
2016년 1학기 국제인권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인권조약상 국가의무의 구체적 유형)
2017년 1학기 국제인권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국제법의 연원 유형을 설명, 예를 제시)
2018년 1학기 국제인권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
2016년 2학기 인권법 중간시험과제물 D형(국가인권위원회의 진정제도와 진정처리절차)
2017년 2학기 인권법 중간시험과제물 D형(장애인차별금지법)
2018년 2학기 인권법 중간시험과제물 D형(장애인차별금지법)
교육공학 2017-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
2018년 1학기 사회문제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 아동과 청소년)
2018년 1학기 사회문제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한국 사회에서 고정관념이 어떤 사회문제)
 
저작권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고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10년 6월 9일]
회사소개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E-mail수집거부   제휴및광고문의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