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홈 회원가입 장바구니 고객센터
 
 

[교직실무 C형] 초임 교사로서 학급의 환경구성을 계획하시오(환경구성 원리, 흥미영역 구성, 흥미영역 외 실내 환경 구성)

카테고리 >   자료등록일 2017.09.26  가격 3,000원 파일형식/페이지 hwp / 14p
바로구매
최대 100페이지의 미리보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개글
[교직실무 C형] 초임 교사로서 학급의 환경구성을 계획하시오(환경구성 원리, 흥미영역 구성, 흥미영역 외 실내 환경 구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C형] 초임 교사로서 학급의 환경구성을 계획하시오.(환경구성 원리, 흥미영역 구성, 흥미영역 외 실내 환경 구성)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와 환경과의 관계
1) 정의
2) 이론적 고찰
2.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
1) 내용
2) 중요성
3. 환경구성의 원리
1) 실내 환경구성 원리
2) 실외 환경구성 원리
4. 흥미영역 구성
1) 구성원리
2) 구성방법
(1) 쌓기 놀이 영역
(2) 역할 놀이 영역
(3) 조형 영역
(4) 언어 영역
(5) 음률 영역
(6) 컴퓨터 영역
(7) 과학 영역
(8) 수 조작 놀이 영역
5. 흥미영역 외 실내외 환경구성
1) 실내 환경구성
2) 실외 환경구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3. 환경구성의 원리
1) 실내 환경구성 원리
(1)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가정과 같은 분위기가 나도록 환경을 구성한다.
긴 시간 동안 부모와 떨어져 기관에서 지내야 하는 영아들에게 정서적인 안정감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파스텔톤의 부드러운 색의 벽 ? 부드러운 헝겊 의자 ? 봉제 인형 ? 쿠션 ? 부분 카펫 등을 준비해 주고 활동실 내에서 여러 가지 화초들이나 금붕어를 키우고 가족사진이나 영아의 그림을 영아의 눈높이에 붙여 주는 것도 좋다.
또한 영아가 혼자서 놀이에 몰두하거나 조용히 쉴 수 있는 개별 공간이 필요하며 영아 뿐만 아니라 교사를 위한 성인용 소파를 준비하여 교사도 영아와 함께 편안하게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안락한 환경을 구성한다.


<중 략>


4. 흥미영역 구성
1) 구성원리
첫째 흥미영역은 기능적으로 분리하여 배치한다. 각 흥미영역은 정해진 공간이 있어야 하며 활동의 성격과 영역에서 발생하는 소음의 정도에 따 라 서로 방해가 되지 않도록 배치해야 한다. 즉, 정적인 영역과 동적인 영역, 물이 필요한 곳과 건조한 곳으로 구분하고 상반되는 활동 영역은 서 로 거리를 두어 배치한다.
둘째 활동의 관련 정도에 따라 인접하여 배치한다. 활동의 성격상 상호 보완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배치한다. 즉, 물이나 전기가 필요한 영역은 인접하여 배치하고 소품을 공유할 수 있는 역할놀이와 쌓기놀이 영역을 인접하여 배치한다.
참고문헌
조성일, 장선철(201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동문사
이영자, 신동주(2011)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창지사
강문희 외(2011)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박지사
원중연(2009) 영유아 교육기관 운영관리, 정인사
박병량, 주철안(2006) 유아교육기관·학급경영, 학지사
김경철, 김안나 공저(2011) 유치원 기관평가의 이해와 실무, 학지사
이희경(2006) 유아교육의 이해, 동문사
이소희 외 6명(2010) 현대 영?유아복지론, 양서원
이현섭 외 3명(2012)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강문희 외(200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박지사
원중연(2005) 영유아 교육기관 운영관리, 정인사
김옥련(2003) 유치원경영관리, 교육과학사
권영례·이영자(1997) 유아교육기관운영,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교육인적자원부, 영유아 교육과 보육 발전방안, 2002
 
함께 구매한 자료
교직실무 C형 초임 교사로서 학급의 환경구성을 계획하시오
[방통대]다음에 제시한 도서를 읽고 양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제출하시오(페다고지를 읽고)
 
회원 추천 자료
[2017 교직실무] 초임 교사로서 학급의 환경구성을 계획하시오.(환경구성 원리, 흥미영역 구성, 흥미영역 외 실내 환경 구성) [본문출처...
교직실무3C) 초임 교사로서 학급의 환경구성을 계획하시오0k
교직실무 C형 초임 교사로서 학급의 환경구성을 계획하시오
(교직실무 C형) 초임 교사로서 학급의 환경구성을 계획하시오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 구성 원리와 효율적인 관리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유치원의 실내환경 구성
[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의 역사,법적근거,환경구성, 유치원교육(유아교육)의 학급경영,부모교육,문제점,개선과제
통합보육의 의미, 필요성, 통합보육학습 시설과 환경구성, 현황 및 사례, 발전과제 보고서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 구성 원리를 설명하시오(교육기관의 위치, 실내외 시설설비 및 공간배치, 환경...
(유아교육과정 공통)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
(교직실무 A형)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핵심 역량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구성요소, 제안점 등)
(교직실무 D형)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 작성에 대해 논하시오(기본 작성 원리, 들어가야 할 구성요소,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의 예시)
[가정학과 공통] 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
[유아교육과정 공통]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 구성 원리를 설명하시오.
2017년 2학기 교직실무 중간시험과제물 C형(초임 교사로서 학급의 환경구성 계획)
유아발달에 적합한 환경구성00
[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의 신설배경,성격,목표, 재량활동의 구성,영역별지도내용,학급운영사례, 재량활동의 운영방법,성과,제언
열린교육 의의,특성, 열린교육 원리,실태, 열린교육 학급구성, 열린교육 학습과정, 열린교육 유형별적용, 열린교육 주안점, 열린교육 기...
영아를 위한 교육환경과 유아를 위한 교육환경의 구성원리와 영역별 특성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고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10년 6월 9일]
회사소개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E-mail수집거부   제휴및광고문의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