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홈 회원가입 장바구니 고객센터
 
 

[아동수학지도]3~5세 누리과정(수학적탐구하기)에 근거하여 유아기 아동의 수학적능력을 발달시키기에 적합한 물리적 환경구성과 교사의 역할에 관해

카테고리 > 레포트  자료등록일 2016.10.27  가격 2,000원 파일형식/페이지 hwp / 8p
바로구매
최대 100페이지의 미리보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개글
[아동수학지도]3~5세 누리과정(수학적탐구하기)에 근거하여 유아기 아동의 수학적능력을 발달시키기에 적합한 물리적 환경구성과 교사의 역할에 관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누리과정 자연탐구 영역과 수학적 탐구하기
1) 자연탐구 영역의 성격
2) 수학적 탐구하기란

2. 수학적 탐구하기에 적합한 물리적 환경
1) 환경구성
2) 수?조작 영역의 구성원리

3. 수학적 탐구하기를 위한 교사의 역할
1) 수개념
2) 분류, 서열, 패턴
3) 공간과 도형
4) 측정
5) 통계와 확률

4. 참고자료
본문내용
2) 수학적 탐구하기

(1) 수학적 탐구하기
자연탐구 영역에서 수학적 탐구하기 내용범주의 역할은 유아가 일상생활이나 놀이를 하면서 부딪치는 문제를 논리, 수학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다. 즉, 수와 연산, 공간과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 수집과 분석 등의 내용으로 하며 이는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과도 연계를 도모한다.

(2) 수학적 탐구하기의 내용
수학적 탐구하기 내용범주에서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유아가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수를 경험하면서 수에 대한 이해를 발달시키고, 기초적인 수와 연산의 개념을 형성하는 내용으로 유아는 구체물을 사용하여 수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며, 더하고 빼는 경험을 하면서 수와 연산에 대한 기초개념을 형성하며 생활 속에서 수가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된다는 것을 알게 되고, 물체 세기를 통해 수량을 인식한다.

②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공간 안에서 위치와 방향을 인식하고 주변 물체들의 형태를 변별하면서 도형에 대한 초보적인 이해를 발달시키는 내용이며, 유아는 자신이나 물체의 위치와 방향을 인식하고,
참고문헌
: 영유아 수?과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 김현자 서명원 박경란 박근주 / 창지사 / 2009
: 유아수학교육 / 한유미 / 창지사 / 2013
: 네이버 지식백과
 
회원 추천 자료
사회극 놀이 전개과정에서 유아들이 경험하는 수학적 개념 - 음악회 놀이를 중심으로 한 사례연구 -
아동수학의 개념에서 수학적 탐색기회가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의미하는지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영유아교수방법] 유아 수학 교육 -수학교육의 내용요소를 중심으로 한 접근
[초등수학기초이론] 초등수학 학습지도의 이론과 실제(5-1-2. 무늬 만들기)
[아동수학지도] 영유아(만0~5세)의 일상생활 속 놀이에서 볼 수 있는 영유아기 수학적 지식의 사례 3가지를 찾아 설명하고 해당 수학적...
[아동수학지도] 현재 우리나라의 아동수학지도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문제점을 보완하여 현장에서 어떤 교수방법으로 접근할 것인지 개...
[유아교육] 유아수학교육의 바람직한 방안
유아수학교육의 필요성과 교수방법 및 평가00
[아동수학지도] 만3~5세 누리과정 영역 중 하나인 수학적 탐구에서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지도원리 및 유의점을 연령별로 제시하시오
유아수학교육 레포트
[유아교육] 유아수학교육의 내용과 방향
아동 활동 지도안 탐구생활영역 수학교육
[아동수학지도] 우리나라 아동수학 현 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아동수학지도] 아동의 수 감각을 일깨워주기 위한 일상생활을 통한 교수학습방법에 대하여 설명
초등수학 개론 초등수학에 대한 이론 고찰과 학습지도의 실제
영유아 수학 과학교육의 목표와 내용 탐구과정
[수학교육][수학수업][수학지도]수학교육(수학수업, 지도) 특성,정보공유,수학적의사소통,컴퓨터활용, 수학교육(수학수업, 지도) 문제해...
아동수학교육의 이론을 제시하고 비고츠키 이론을 설명하고 아동수학교육지도에 있어서 근접발달지대에 대한 교육적 예
[교육학과] 수학과 학습부진의 유형과 지도 방법
학교문화와 청소년,학급운영, 학교문화와 생활지도,수학지도, 학교문화와 시범학교,양성평등교육, 학교문화와 토론교육,특별활동, 학교...
 
저작권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고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10년 6월 9일]
회사소개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E-mail수집거부   제휴및광고문의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