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홈 회원가입 장바구니 고객센터
 
 

[아동수학지도] 만3~5세 누리과정 영역 중 하나인 수학적 탐구에서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지도원리 및 유의점을 연령별로 제시하시오

카테고리 > 레포트  자료등록일 2014.04.04  가격 2,000원 파일형식/페이지 hwp / 8p
바로구매
최대 100페이지의 미리보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개글
[아동수학지도] 만3~5세 누리과정 영역 중 하나인 수학적 탐구에서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지도원리 및 유의점을 연령별로 제시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만3~5세 누리과정 영역 중 하나인 수학적 탐구하기 활동의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2.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1) 만3세
2) 만4세
3) 만5세

3.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에서의 지도원리와 유의점
1) 만3세
(1) ‘생활 속에서 수에 관심을 갖는다.’의 지도원리와 유의점
(2) ‘구체물 수량의 많고 적음을 비교한다.’의 지도원리와 유의점
(3) ‘다섯 개 가량의 구체물을 세어보고 수량에 관심을 갖는다.’의 지도원리와 유의점
2) 만4세
(1) ‘생활 속에서 사용되는 수의 여러 가지 의미를 안다.’의 지도원리와 유의점
(2) ‘구체물 수량에서 ‘같다’, ‘더 많다’, ‘더 적다’의 관계를 안다.’의 지도원리와 유의점
(3) ‘열 개 가량의 구체물을 세어보고 수량을 알아본다.’의 지도원리와 유의점
3) 만5세
(1) ‘구체물 수량의 부분과 전체 관계를 알아본다.’의 지도원리와 유의점
(2) ‘스무 개 가량의 구체물을 세어보고 수량을 알아본다.’의 지도원리와 유의점
(3) ‘구체물을 가지고 더하고 빼는 경험을 해 본다.’의 지도원리와 유의점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연탐구 영역의 유치원 교육은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수학적 탐구하기, 과학적 탐구하기로 대별된다.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활동은 호기심을 유지하고 확장하기, 탐구과정 즐기기, 탐구기술 활용하기가 중심이 된다. 이중 수학적 탐구하기 활동은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기초적인 측정하기, 규칙성 이해하기, 그리고 기초적인 자료수집과 결과 나타내기가 중심이 된다.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는 생활 속에서 수에 관심을 갖고 수의 여러 가지 의미를 알기,
.

4. 시사점

유아의 수 개념 발달에 대한 초기 관점은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본 Piaget이론에서 영향을 받았다. Piaget는 수에 대한 원숙한 이해를 위해서는 단순히 암기하여 계산하는 차원을 넘어서 보존이나 일대일 대응 같은 수 개념 이전 수의 기본 개념을 알고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하여 전조작기의 유아는 사고와 지각이 분리되어 있지 않아서 항상 지각에 의존하여 판단하는데, 사고나 논리적 판단에 근거하여 판단
참고문헌
김민경 외(2006). 유아수학교육의 탐구. 교우사.
교육과학기술부(2012).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
교육과학기술부(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한국 시각 장애인 연합회(주).
문승한 외(2010).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의 이해. 교육과학사.
 
함께 구매한 자료
3~5세 누리과정의 탐구영역에서 수학적 탐구하기의 5개영역 중 한가지 영역을 선택하여 아동을 위한 통...
[아동수학지도] 영유아(만0~5세)의 일상생활 속 놀이에서 볼 수 있는 영유아기 수학적 지식의 사례 3가...
만3~5세 누리과정 영역 중 하나인 수학적 탐구에서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지도원리 및 유의점을 연령별...
유아교육기관내에서 주로 발생하는 안전사고 유형이나 사례를 3가지 이상 제시하고 그것에 대한 원인과...
 
회원 추천 자료
만3~5세 누리과정 영역 중 하나인 수학적 탐구에서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지도원리 및 유의점을 연령별로 제시하시오
누리과정의 자연탐구영역에서 제시된 내용범주에 근거하여 수의 규칙성이라는 개념을 만5세 유아에게 스토리텔링 놀이활동으로 가르치고...
수학과 필수학습요소와 수준별학습 수업자료(교육자료), 수학과 도형과 수연산개념,멀티미디어,공간감각 수업자료(교육자료), 조작적활...
초등수학과 교수-학습 과정안(수와연산 3. 분수와 소수)
수학교육의 내용(수와연산, 공간과 기하, 측정, 규칙성, 자료의 이해) 중 3가지 영역을 선택하여 이에 대한 수학 교육활동 계획안을 작...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1학년과 2학년 지도내용,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이야기학습과 게임학습, 수와연산영역지도 받...
[수학교육론]고등학교 수학 7차 교육과정과 7차 개정 교육과정의 비교(수와 연산(집합과 명제, 수 체계))
[수학교육론]고등학교 수학 7차 교육과정과 7차 개정 교육과정의 비교(수와 연산(집합과 명제, 수 체계))
[수학교육][수학지도][수학수업]수학교육(지도,수학수업)목표,이론,영향,과정,평가, 수학교육(지도,수학수업)과 통계교육,연산학습,개선...
유아수학 - 수와 연산 보존
수와연산학습(수와연산영역지도)특징,전제, 수와연산학습(수와연산영역지도)내용체계,자료활용, 수와연산학습(수와연산영역지도)적용모...
수와연산학습(수와연산영역지도)발달이론,교육과정, 수와연산학습(수와연산영역지도)감각발달활동,문장제해결활동, 수와연산학습 구체물...
수와연산 중학교, 고등학교 개정 내용
수학교육과정 과교 재연 구수와 연산
수와연산학습(수와연산영역지도)지도중점, 수와연산학습(수와연산영역지도)지도내용,전개, 수와연산학습(수와연산영역지도)개인차존중지...
수학교육의 내용(일대일 대응, 수세기, 숫자 인식, 연산, 부분과 전체, 공간과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분석) 중 한 가지를 정하여 관...
수(숫자)체계, 수(숫자)와 사칙연산, 수(숫자)와 식,셈, 수(숫자)와 제곱근, 수(숫자)와 기수법, 수와 수감각, 수놀이(숫자놀이)와 말놀이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특성,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수개념놀이,연산놀이,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장애아동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내용, 학습장애아동과 정신지체아동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 장애아동 수와연산학습...
중학교 수학과 멀티미디어,도형,수연산개념,수준별이동 지도자료(학습자료), 중학교 수학과 웹기반,기하와 함수영역, 모듈식 지도자료(...
 
저작권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고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10년 6월 9일]
회사소개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E-mail수집거부   제휴및광고문의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