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홈 회원가입 장바구니 고객센터
 
 

아동생활지도의 이론 중 성숙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근거하여 유아 생활지도시 적용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카테고리 > 레포트  자료등록일 2013.12.31  가격 2,000원 파일형식/페이지 hwp / 7p
바로구매
최대 100페이지의 미리보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개글
아동생활지도의 이론 중 성숙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근거하여 유아 생활지도시 적용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생활지도의 이론 중 성숙이론

2. 아동생활지도의 이론 중 정신분석이론

3. 성숙이론을 유아 생활지도시 적용방안

4. 정신분석이론을 유아 생활지도시 적용방안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본생활습관은 ‘관습과 전통의 형태로 이어져 내려와 사회가 의도적, 무의도적으로 요구하는 사회적 규범과 원리에 따라 행동하게 하는 것’으로 예절, 질서, 절제, 청결의 하위덕목으로 분류된다. 기본생활습관은 출생 후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기에 동일한 행동을 반복함으로써 형성 된다. 일단 형성된 기본생활습관은 가소성이 풍부한 유아기를 지나면 쉽게 변하지 않기에 유아기에 어떠한 습관이 형성되는가의 여부는 한 개인의 장래 성격을 결정하는 중요한 기초가 된다. 이러한 발달적 특징으로 인해 유아기의 습관형성은 많은 의미가 있으며, 인격형성과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유아기 생활습관을 어떻게 길러 주느냐는 매우 중요한 과업이다.
참고문헌
박도순(2006).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오만록(2004).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조복희(2001). 아동발달. 교육문화사.
이숙희 외(2002).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유아의 발달 수준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정현아(1994). 유아의 기본생활 교육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조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함께 구매한 자료
[보육과정]영어_조기교육의_실태와_문제점_그리고_개선방안
 
회원 추천 자료
아동생활지도의 이론 중 성숙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근거하여 유아생활지도 시 적용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유아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을 비교, 아동의 지도원리 및 활동
[유아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을 비교, 아동의 지도원리 및 활동
[정신지체아] 정신지체아의 정의, 분류, 특성과 정신지체아의 발생 원인, 심리 및 정신지체아의 생활지도, 식사지도, 생활교육 프로그램...
[아동기, 어린이] 아동기 어린이의 사회성발달과 정서발달, 아동기 어린이의 생활지도 이론, 거짓말하는 아동(어린이)의 지도, 산만한 ...
[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동의 개념, 정신지체아동의 유형, 정신지체아동의 특성과 정신지체아동의 교육기관, 정신지체아동의 교육동...
생활지도상담 의의,필요성, 생활지도상담 목표,원리, 생활지도상담 적용, 생활지도상담 진로상담방법, 생활지도상담 전략, 생활지도상담...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의미,목표,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내용,실제,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
[인성교육]인성교육의 정의,성격, 인성교육의 이론적 배경, 인성교육의 생활지도,교과지도, 인성교육의 부모 역할,내실화 방안 분석
아동생활지도2D)미술치료이론적배경논하고 미술치료의방법과과정을 설명하시오0
아동생활지도2D)다양한음악치료의 이론 접근방법 및 음악치료의 모델에 관해 논하시오0.
[학교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의 의미,중요성,기본방향, 학교생활지도의 학생이해활동,인성지도,훈육지도,안전지도,실제,내실화방안 분석
[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교육의 역사,목표, 정신지체아교육의 기능적 생활기술교육,국어교육,문자교육,또래학습,자기교시훈련,학습지도
아동생활지도2D다양한음악치료의이론접근방법및음악치료의모델에관해논하시오0.
[생활지도의 이론과 실제] 심리검사
[교장, 학교장, 지도성] 교장(학교장)의 역할, 교장(학교장)의 자질, 지도성의 개념과 특징, 지도성의 유형, 지도성 이론, 교장(학교장...
[아동기, 어린이, 아동기어린이, 신체발달, 인지발달, 성격발달, 사회성발달] 아동기 어린이의 신체발달, 아동기 어린이의 인지발달, 아...
[중학교진로교육] 진로지도(진로교육) 이론 고찰과 중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표, 중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중학...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1학년 발달심리 공통] 1.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비...
[청소년학습이론 및 지도 C형] 청소년을 직접 면접하여 학습동기를 분석한 후, 학습지도자로서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지속할 수 있는 방안
 
저작권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고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10년 6월 9일]
회사소개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E-mail수집거부   제휴및광고문의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