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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보주의적 보육사조에 관하여 논거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육교사 업무수행의 적용방안과 각오를 서술 하시오

카테고리 > 레포트  자료등록일 2013.12.01  가격 2,000원 파일형식/페이지 hwp / 8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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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진보주의적 보육사조에 관하여 논거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육교사 업무수행의 적용방안과 각오를 서술 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진보주의적 보육사조
1) 루소의 진보주의적 보육사조
2) 페스탈로치의 진보주의적 보육사조
3) 프뢰벨의 진보주의적 보육사조
4) John Dewey의 진보주의 보육사조

2. 진보주의적 보육사조를 바탕으로 보육교사 업무수행의 적용방안
1) 아동의 본성에 따라야 한다.
2) 자연친화적인 교육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3) 가정교육의 중요성이다.
4) 전인적인 인간 육성이다.
5) 노작교육의 도입이 필요하다.
6) 소극교육 이념의 활용이다.

3. 보육교사 업무수행을 위한 나의 각오
1) 유아의 인상과 판단을 끌어낼 수 있는 교육
2) 올바른 교사상의 정립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서양 교육사에서는 15, 16세기부터 교회와 학교교육의 분리가 시작되어 루소의 영향 하에 J. 페스탈로치, 프뢰벨 등에 의해 신 교육운동으로 전개되었고 이 사조는 19세기말에 미국교육에도 영향을 미쳐 보수주의와 진보주의 갈등으로 상당한 혼란을 가져왔다. 진보주의 입장에서는 교육과정의 변화가 불가피한 것으로 판단되었으나 전통적 교육과정을 주장하는 보수주의자들은 그들의 입장을 계속 고수하였다. 전통적 교과과정인 주입식 교육은 중세 카톨릭 교회에서 초개인적인 교의를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고 모두에게 주입시킨 것에서 유래했고 교수법은 교사중심, 교과서중심의 수업이 되어 개성을 무시한 획일주의, 형식주의로 흐르게 되었다. 전통적 교육과정은 교육의 목
참고문헌
김재만(1981). 교육 사조사. 교육과학사.
고수훈 외(1998). 유아교육사상사. 양서원.
곽노의(2010). 자연주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홀리스틱교육연구.
김경자(2005). 루소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숙이(2007).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 현대 아동교육에의 시사점을 중심으로. 한국교육사상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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