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홈 회원가입 장바구니 고객센터
 
 

[중국기업 시장][국제시장][문화컨텐츠시장][패션시장]중국기업 국제시장, 중국기업 문화컨텐츠시장, 중국기업 정보통신시장, 중국기업 사회주의시장, 중국기업 패션시장, 중국기업 시장경제, 중국기업 시장진출

카테고리 > 레포트  자료등록일 2013.08.20  가격 7,500원 파일형식/페이지 hwp / 22p
바로구매
최대 100페이지의 미리보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개글
[중국기업 시장][국제시장][문화컨텐츠시장][패션시장]중국기업 국제시장, 중국기업 문화컨텐츠시장, 중국기업 정보통신시장, 중국기업 사회주의시장, 중국기업 패션시장, 중국기업 시장경제, 중국기업 시장진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중국기업 국제시장
1. 국제경제질서의 변화와 그 시사점
2. 중국의 대내외 경제여건 변화
1) 경제개혁 : 시장경제제도의 도입 확대
2) 대외 개방 : 전면적인 개방
3) 중‧미 무역 마찰의 심화

Ⅲ. 중국기업 문화컨텐츠시장

Ⅳ. 중국기업 정보통신시장

Ⅴ. 중국기업 사회주의시장
1. 중국식 사회주의시장경제란 무엇인가
2. 중국식 사회주의시장경제의 특징
3. 중국식 사회주의시장경제의 발전상황
1) 시장기능이 자원배분의 기초
2) 중국식 사회주의시장경제체제의 상황
4. 국유기업의 개혁
1) 기업경영의 측면
2) 정치적 측면
5. 1978년 개혁․개방이후의 중국경제
1) 제 1단계(1978년 12월 - 1983)
2) 제 2단계(1984년 - 1987)
3) 제 3단계(1988 - 1991년)
4) 제 4단계(1992년 이후 현재까지)

Ⅵ. 중국기업 패션시장
1. 중국으로의 글로벌 생산본사 이전 활발
1) 대량생산과 코스트 절감, 가격경쟁이 핵심인 중저가 캐주얼기업의 주요 거래처인 중국
2) 더욱이 중국의 WTO 가입과 함께 무역자유화가 되면서 중국의류제품이 전세계 의류교역시장의 30%대를 점유할 것으로 전망
2. 한국은 고성장하는 중국 소비시장에 조기 유통 네트워크를 조성, 새로운 소비시장 창출의 선도국가로 부상
1) 사실 일본이 한국보다 5~10년은 빨리 중국에 진출하였으나, 일본보다 중국 내수공략에 대한 성과는 더 높은편
2) 현재 중국 진출을 제2의 내수시장 공략과 생존전략으로 보는 기업이 증가하면서 중국진출 기업이 급증하고 있음
3. 국내 패션기업의 새로운 대체시장으로 부상하는 '중국'
1) 10여년 동안 중국의 새로운 경제동력 이벤트가 지속 발생
2) 중국 내수시장의 기회는 정체된 국내시장의 대체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것은 사실
3) 단순한 재고소진 시장으로의 역할을 한 중국 내수시장은 우리의 중요 전략시장으로 패러다임 전환

Ⅶ. 중국기업 시장경제
1. 회계개혁 : 사회주의 시장경제 구축
1) 적용범위가 확대
2) 구 소련에서 도입된 계획경제하의 개념
3) 회계기구와 회계담당자의 직책의 합법성을 부여함
4) 기장본위화폐의 확대를 확대하여 종전의 인민폐만을 인정하던 것을 외화까지도 인정
5) 회계담당자의 법률책임의 강화로 인한 공적재산과 사적재산의 중대한 손실을 방지
2. 회계개혁 : 구체회계준칙과 통일회계제도의 구축

Ⅷ. 중국기업 시장진출
1. 1기 시장 시험기
2. 2기 시장 가능성 점검기
1) 유통개방정책 이후 대도시 중심으로 선진적인 합자유통점이 확대되면서 고가 시장이 형성
2) 한국 상품의 품질과 경쟁력 측면에서 고가시장에 대한 영업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단순한 재고상품 소진 전략에서 점차 정상상품을 통한 공격적인 전략으로 전환
3. 3기 시장 단절기
1) 경제위기는 결국 중국시장에서 선점하였던 영업력이 대폭 꺾이면서 지난 10여년간 조성된 영업네트워크 기반이 붕괴
2) 동대문 패션벨리 열풍과 한류의 영향으로 따라 값싼 복제상품이 대거 중국에 유입되면서 한국 의류상품에 대한 이미지를 상실
4. 4기 시장 진출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과거 40년간 중국의 계획당국은 사회주의를 지향하여 그 경제를 개조하고 발전시키기 위하여 각종의 정책을 강구하여 왔다. 이러한 중국경제는 첫째 중국식 사회주의 경제 둘째 정치적으로는 강대국이나 경제적으로는 후진국인 공업지향적 농업국경제이다. 셋째 거대규모경제라는 점이다. 넷째 자국 중심의 경제 개발 추진이다. 다섯째 정치와 경제의 긴밀한 관계를 중심으로 하는 정책 시행이다. 여섯째 과감한 경제 개혁과 대외 개방의 추진이다.
첫째로 중국식 사회주의 경제체재를 채택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일반적으로 소련의 사회주의경제가 가장 정통적이며 본래적인 것으로 생각하나 중국은 이를 답습하지 않고 독자적인 중공식, 사회주의경제를 건설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즉 한편으로는 生産수단의 공유제를 바탕으로 한 계획경제를 견지하여 노동에 따른 분배를 실천하는 등 사회주의경제의 객관적 법칙을 실행하고 또 한편으로는 중국의 실정에 적합한 구체적 방법을 찾아내어 중국식 사회주의 경제를 건설하는 것이다.
둘째로 공업지향적 농업국경제라는 사실이다. 국제무대에서 미, 일, 러 EC 등과 함께 영향력이 큰 정치적인 강대국지위(UN안보 이사회 상임 이사국)를 고수하고 있으나 경제적으로는 중국의 GNP는 2,950억달러에 1인당 GNP는 295달러이다. 총생산량은 세계 8위이나 1인당 GNP는 서방선진공업국의 1인당 소득수준에 비해 훨씬 낮은 것이다. 한편 중국인구의 80% 정도는 농업인구이고 그 나머지가 비농업인구인데 다시 그것의 절반이 근대부문에 나머지 절반이 전통적 부문에 속해있다. 또한 공업부문도 경공업 43%, 중공업 56%를 이루고 있었으나 경공업은 49%로 증가, 중공업은 50%로 감소하여 점차 경공업부문을 중시하고 있다. 1인당 GNP가 400달러 정도의 낙후된 수준에 머물러 있다. 중국이 농업국경제인 이유는 경제건설을 주로 농촌을 기반으로 중점을 두었다는 데 있다. 농촌정책을 분석하여 보면 첫째, 농촌에 대해 국가에서 책임을 지는 정책을 실시하였으며 둘째, 상대적으로 많은 자본과 과학기술을 농촌에 투자하였고 셋째, 도시로의 농촌인구 이동을 통제함으로써 농촌경제의 안정적 기반을 구축하였던 것이다. 반면에 그 발전단계가 낮은 저개발농업국으로서의 중국경제의 특성을 요약하면, 첫째 자본축적의 부족 둘째, 산업의 이중구조 셋째, 인구압력에 의한 실업자의 존재 넷째, 기술혁신 및 기술이전의 부진, 그리고 다섯째, 무역규모의 과소라는 점을 들 수 있다. 이것들은 후진성에서 초래된 中國經濟의 특성인 동시에 경제근대화를 추진하는데 있어 저해요인이 되기도 하는 것이다.
셋째는 거대한 시장 규모와 성장 잠재력이다. 중국의 국토면적은 약 960만 km(한반도의 44배, 세계3위, 世界토지면적의 7%)이다. 석탄과 시멘트의 생산량은 世界1위에 올라있으며 생산량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런 사실이 국제사회에 있어서 중국의 정치적, 군사적, 경제적 지위를 결정하는 최대의 요인이 된다. GNP규모는 세계 7위권으로 미국의 7%, 일본의 12% 수준이지만 향후에는 세계적인 경제 강국으로 浮上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풍부한 자원, 양질의 저렴한 노동력은 성장 잠재력의 기반으로 작용하고 있다.
넷째, 자국 중심의 경제 개발 추진이다. 대부분의 개도국과는 달리 강력한 독립성을 바탕으로 외세의 영향력을 배제한 가운데 스스로의 이익에 부합되는 경제정책을 독자적으로 수립, 시행하고 있다.
다섯째, 정치와 경제의 긴밀한 관계를 중심으로 하는 정책 시행이다. 이른바 권력투쟁은 단순히 정치권력의 탈취를 위한 투쟁이 아니라 경제정책의 대립을 전제로 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經濟정책의 변화와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정치구조의 좌, 우파사이의 세력 균형關係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여섯째, 과감한 경제 개혁과 대외개방의 추진이다. 사회주의 체제로서는 다른 국가보다 더 대담하게 자본주의적 시장메카니즘을 도입하고 있고, 또한 대외 개방 지역의 확대, 외국인 투자 100%허용 등 과감한 개혁 개방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경제의 특징을 갖고 있는 중국에 있어 국민의 생활수준은 결코 높다고 할 수는 없으나 적어도 인간의 기본적 생활욕구는 충족되어지고 있다.

Ⅱ. 중국기업 국제시장

1. 국제경제질서의 변화와 그 시사점

최근
참고문헌
◎ 박훈, 중국의 산업환경 변화와 우리 섬유산업의 대응전략, 산업연구원, 2010
◎ 박상수, 중국시장에서의 중국식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중국문제연구소, 2007
◎ 신주식, 중국 사회주의시장경제이론의 경제적 측면에서의 긍정적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 웡징, 중국기업집단의 다국적화와 성과에 관한 사례연구, 전북대학교, 2011
◎ 정명기 외 2명, 중국 정보통신기술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한독경상학회, 2008
중국문제연구소, 2009
◎ 조동제, 중국 기업의 시장 접근제도에 관한 소고, 아시아·유럽미래학회, 2011
 
함께 구매한 자료
[중국경제성장] 중국경제의 특징, 성장과정, 현황과 중국경제의 문제점 및 중국경제에 대한 외국의 전망...
루쉰의 생애와 작품연구-아Q정전 중심으로
중국 사회주의의 특징
[사회학] 중국 근현대사(신해혁명~국공합작)와 중국과 세계 관계 분석
 
회원 추천 자료
[비교분석]중국전자상거래의 발전전망과 현황으로본 우리기업의 진출방향
[한류마케팅]한국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사례조사
[기업][시장][기업 시장구조][기업 시장가치][기업 시장진출][기업 시장경제][기업 시장지향성][기업 시장전략]기업 시장구조, 기업 시...
[기업 시장 전략][다국적 미디어기업 시장 전략][초국적 기업 시장 전략][문화컨텐츠기업 시장 전략]다국적 미디어기업 시장 전략, 초국...
[국제기업환경] 리니지의 현지화전략 -로컬컨텐츠 전략 및 가격정책, 그리고 합작투자
[정보통신] 한국 기업의 중국 이동통신시장 진출전략
[국제기업 성공사례 분석](주)더베이직하우스 중국시장 진출 성공사례
[국제경영-한류열풍]엔터테인먼트사와 기업 중국시장진출 전략
[다국적기업론] EXR 해외시장 진출
[글로벌경영론] `삼성애니콜`의 중국시장진출성공사례 조사연구
스타벅스,커피마케팅,마케팅시장,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국제경영전략] 싸이월드 중국시장진출전략
SK텔레콤 중국시장진출사례
[국제경영] Anycall 애니콜 중국시장진출사례 분석
[국제마케팅] 한국기업의 해외시장 유통전략(파리바게트)
[국제마케팅] 파리바게트의 해외시장 유통전략 -중국시장 진출의 사례연구
[중국온라인게임시장] 중국의 IT인프라, 중국온라인게임시장의 현황, 한국기업의 중국온라인게임시장 진출과 제한, 한국기업의 중국온라...
[중국진출] 중국 진출기업의 현황, 오락산업의 중국진출, 온라인게임산업의 중국진출, 화장품산업의 중국진출, 영화산업의 중국진출, I...
[방송산업, 방송환경, 일본진출, 중국진출, 멕시코진출, 해외진출] 방송산업(방송환경)의 변화와 방송산업(방송시장)의 일본진출, 방송...
[글로벌기업사례] 온라인게임 산업의 중국시장 경쟁전략(Ncsoft 사례 연구)
 
저작권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고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10년 6월 9일]
회사소개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E-mail수집거부   제휴및광고문의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