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홈 회원가입 장바구니 고객센터
 
 

[기업문화][기업][문화][기업문화 정의][기업문화 유형][기업문화 형성과정]기업문화의 정의, 기업문화의 유형, 기업문화의 형성과정, 기업문화의 영향, 기업문화의 사업, 기업문화의 마케팅, 기업문화의 사례 분석

카테고리 > 레포트  자료등록일 2013.08.07  가격 2,500원 파일형식/페이지 hwp / 15p
바로구매
최대 100페이지의 미리보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개글
[기업문화][기업][문화][기업문화 정의][기업문화 유형][기업문화 형성과정]기업문화의 정의, 기업문화의 유형, 기업문화의 형성과정, 기업문화의 영향, 기업문화의 사업, 기업문화의 마케팅, 기업문화의 사례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업문화의 정의

Ⅲ. 기업문화의 유형
1. 조직의 목적과 종업원의 목적을 통합하는 조직문화
2. 종업원의 목적을 더 배려(강조)하는 조직문화
3.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는 조직문화
4. 개성이 있는 조직문화
5. 활성화된 조직문화
6. 조화를 이루는 적합한 조직문화
1) 제 1단계(경영기반의 형성기)
2) 제 2단계(기업의 성장지향기)
3) 제 3단계(기업의 삼자적합 페러다임)

Ⅳ. 기업문화의 형성과정
1. 기업문화 형성과정에 대한 Robbins의 견해
2. E.H. Schein과 V. Sathe의 견해

Ⅴ. 기업문화의 영향
1. 국제기업과 국민문화
2. 경영스타일과 기업문화

Ⅵ. 기업문화의 사업

Ⅶ. 기업문화의 마케팅
1. 문화의 시대가 도래
2. 문화마케팅의 개념

Ⅷ. 기업문화의 사례
1. 3M
2. 맥도날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기통신공사의 사원들은 개화사상과 '귀를 뚫어주는 정성'을 그동안 잊고 있었다. 그들은 이 정신이 오늘에 그대로 이어져야 하고, 어떻게 보면 더욱 절실히 필요하다는 것을 깨우친 것이다.

1973년 10월 21일 혼다기연의 반장 11명은 오사까 마이가다에 있는 마쓰시타전기의 교육훈련센타로, 그리고 마쓰시타전기의 반장 10명은 혼다 스즈시까 제작소의 스미요시 기숙사로 출발하였다. 양사는 교류 연수회를 갖기로 한 것이다.
마쓰시타의 훈련센타에 도착한 혼다 사람들은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다. 그 분위기가 마치 철선을 팽팽하게 당겨놓은 듯했기 때문이었다. 식당도 참으로 깨끗했다. 마쓰시타맨은 식사를 조용히 했고, 그들이 앉았다 간 자리에는 담뱃재나 빵부스러기 하나 떨어져 있지 않았다. 혼다맨들은 그들의 산만한 식당을 머리에 떠올리지 않을 수 없었다. 식탁은 지저분하고 재떨이에는 담배꽁초가 산더미처럼 쌓여 있으며 의자는 아무렇게나 어질러져 있지 않았던가.
스즈시까의 현장에 당도한 마쓰시타맨 역시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다. 혼다 사원들은 작업을 하면서도 자주 이야기를 주고받았으며 장발까지도 눈에 띄었다. 언제 시작되었는지도 모르게 일이 시작되었고 끝나는 시각도 분명하지 않았다. 너무 해이하고 매듭이 없는 듯 했다. 그러나 이상스러우리만치 공장 안은 활기에 차 있었다. 너나 할 것 없이 바쁘게 움직였고, 상하간격이 없이 생활하고 있었다. 작업장에서나 식당에서 커피를 마시면서도 진지하게 대화를 나누는 장면을 자주 볼 수 있었다. 마쓰시타 맨돌은 조회로 시작해서 저녁식사로 끝나는, 너무나 정돈된 자신들의 생활을 돌이켜볼 수 있었다.
혼다의 반장들은 자기네들이 마쓰시타의 반장과 다른 스타일로 일을 하고 있다는 것도 발견하였다. 업무추진표상에 나타난 업무의 내용은 서로가 별반 다를 것이 없었다. 그런데 현장에서 실습을 하는 동안에 접한 실제 업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었다. 마쓰시타에는 혼다에서와 같은 재량권이 반장에게 없었다. 혼다에서는 생산관리에 대한 책임이 상당부분 반장에게 있으며, 사람과 돈에 관해서도 반장이 깊이 관여를 하게 되어 있다. 부하의 근태관리와 교육은 반장의 업무 중 중요한 사항이다. 그렇기 때문에 혼다에서는 반장의 개성이나 능력에 따라 반 전체의 움직임이 상당히 달라진다.
마쓰시타의 반장은 생산에 관한 일, 곧 생산성의 향상에 대부분의 시간을 가지고 있었으며 취업규칙상의 조치나 인사, 교육, 예산에 관한 일은 그들의 스태프가 맡고 있었다. 혼다에서는 부품이 들어오는 정도에 따라 반장이 생산수량이나 공정을 변경시키기 일쑤다.
참고문헌
김영수(2003), 기업문화의 유효성에 관한 연구, 목포과학대학
리대룡(1991), 기업문화와 기업홍보와 기업이미지, 대한석유협회
배기수(2010), 경영 소유자가 기업문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세무회계학회
장석관(2002), 기업문화의 유형에 따른 조직특성과 유효성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최금자(2003), 윤리적 기업문화 형성, 가톨릭대학교
허래소(2011), 기업문화유형이 구성원의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 호남대학교
 
회원 추천 자료
NHN 네이버 성공사례, 기업문화, 인적 자원 관리 전략, 경영이념, 사업전략, 성공요인, 마케팅 전략, 성공요인, 현황, 사례, 관리
기업조직문화 SK그룹 기업분석 SK그룹 기업소개 SK그룹 연혁 SK그룹 사업분야 SK그룹 조직 SK그룹 기업문화 SK그룹 인재상 SK계열사 방...
[마케팅론] 문화마케팅의 전략, 현황, 사례
[조직행동] 이랜드(사)의조직문화및마케팅전략과성공요인
[마케팅전략] sk텔레콤 SK Telcom기업 분석 및 마케팅 전략
[국제][국제마케팅][국제경영][국제비교][국제경쟁력][기업국제화][국제광고][국제노동][국제기업][마케팅][경영]국제마케팅, 국제경영...
[경영학원론] 안철수 연구소 인사제도 및 기업문화 조사
[조직행동] 이랜드(사)의 조직문화 및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
[경영전략][사업전략]경영전략(사업전략, 기업전략)의 종류, 지침, 경영전략(사업전략, 기업전략)의 선택, 위험, 경영전략(사업전략, 기...
[국제경영] 세계 1위 구글 google - 기업전략 경영혁신 성공요인 마케팅전략 4p stp swot 분석(HWP)
골프존 기업소개,SWOT분석,성공요인분석및 골프존 주요경영전략과 마케팅분석과 향후 마케팅전략 제시
[A+] 애플 아이폰4S - 기업전략, 마케팅전략, 성공비결, 시장환경분석, 향후 나아갈 방향
구글 Google 기업분석과 SWOT분석과 구글 경영 성공요인분석및 마케팅전략분석과 구글의 새로운전략 제안및 나의견해 보고서
SHISEIDO 시세이도 마케팅전략분석과 시세이도 브랜드분석과 시세이도 기업전략과 나의의견
바이두 BAIDU 기업및 서비스분석과 바이두 기업전략,마케팅전략분석및 한국기업에 주는 시사점연구
기업문화의 계층구조
[기업문화] 나이키 기업문화
Baidu 바이두 기업분석과 마케팅전략및 바이두 향후전략분석 레포트
총각네 야채가게 기업분석과 마케팅전략분석및 총각네야채가게 경영성공요인분석 및 향후전략제안 레포트
CESCO 세스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분석및 세스코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세스코 향후전략방안제안 PPT
 
저작권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고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10년 6월 9일]
회사소개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E-mail수집거부   제휴및광고문의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