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홈 회원가입 장바구니 고객센터
 
 

영아를 위한 교육환경과 유아를 위한 교육환경의 구성 원리와 영역별 특성.

카테고리 > 레포트  자료등록일 2012.12.28  가격 2,000원 파일형식/페이지 hwp / 6p
바로구매
최대 100페이지의 미리보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개글
영아를 위한 교육환경과 유아를 위한 교육환경의 구성 원리와 영역별 특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를 위한 교육환경의 구성 원리와 영역별 특성
1) 영아를 위한 교육환경의 구성 원리
2) 영역별 특성
2. 유아를 위한 교육환경의 구성 원리와 영역별 특성
1) 유아를 위한 교육환경의 구성 원리
2) 영역별 특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영아를 위한 교육환경의 구성 원리와 영역별 특성
1) 영아를 위한 교육환경의 구성 원리
영아는 직접적인 체험, 시행착오, 반복과 모방을 통해 학습을 한다. 영아의 놀이와 활발한 탐색을 촉진시키고 다양한 경험을 제공함은 물론 영아의 발달적 특성과 기본적인 욕구를 고려하는 환경구성이 계획되어야 한다. 우선, 실내 교육환경의 구성 원리는 영아의 발달 특성상 영아의 생리적 욕구에 기초하며 영아가 새롭게 습득한 기술을 연습하고 운동능력을 발휘하여 도전해 보고, 이런 과정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성취감을 가질 수 있도록 영아의 신체와 능력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한다. 그리고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은 건강 및 안전에 대한 배려이다. 신체적으로 약하고 오랜 시간동안 또래의 많은 영아와 접촉하기 때문에 건강한 환경을 위한 청결 및 위생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이 시기의 영아는 신체균형이 불완전하고 성인에게 의존하면서도 독립적인 의욕이 강하므로 안전한 환경을 마련해 준다. 특히 영아는 여러 가지 물건이나 놀잇감을 만져보고 던져보며 한가지 활동에 집중하는 시간이 짧은 탐색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진다. 영아의 이와 같은 탐색활동을 충족시켜주기 위해서는 풍부한 감각활동과 놀잇감을 제공해 주어 영아가 주변세계를 탐색하고 즐길 수 있어야 한다. 다음, 실외 교육환경의 구성 원리로 실외놀이
.
.
2) 영역별 특성
우선, 실내 교육환경의 영역별 특성은 다음과 같다. 식사 및 간식영역은 놀이연역이나 기저귀갈이, 낮잠영역과 분리하여 배치하는 것이 위생적인 측면에서 바람직하며 영아의 가정에서 보내 온 개인의 그릇과 음식을 보관하고 데울 수 있는 음식준비 장소가 마련되어 있는 것이 좋다. 식사 및 간식영역에는 편안한 의자나 영아용 식탁, 일일 수유 및 이유식 시간표를 마련한다. 낮잠영역은 영아들의 생리적인 리듬을 고려하여 영아가 원할 때 잘 수 있도록 조용하고 편안한 장소에 별도의 분리된 공간을 마련해 주며, 종일반을 운영하는 경우에는 영아용 침대를 마련하고 면이나 부드러운 천으로 만든 깔개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커튼이나 블라인드 등의 차단장치 등을 설치하여 외부로부터 빛을 조절해 줌으로써 아늑한 분위기를 조성해 준다. 기저귀 갈이영역은 영아의 매일 일상생활 중의 하나이므로 교사는 영아와의 개별적인 상호작용의 기회로써 인식해야 하며 영아가 이 시간을 즐겁게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정서적인 면을 고려한다. 기저귀 갈이 영역은 교사가 전 교실을 관찰할 수 있는 곳에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씻기와 담기 등의 위생처리가 가능한 씽크대와 벽면에는 안전거울을 수납장에는 딸랑이, 마라카스 등의 손잡이가 달린 놀잇감과 가족사진, 천장에는 영아 눈높이의 모빌을 함께 제시한다. 영아들을 위한 조용하고 편안한 영역에는 쿠션, 푹신푹신한 의자, 바닥에는 카펫을 깔아놓고 영아의 눈높이 벽면에는 가족가진, 봉제인형, 그림 등과 같이 정서적 안정감을 줄 수 있는 물건 등을 배치한다. 영아들을 위한 탐색영역은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자료와 감각운동 놀이를 할 수 있는 조작적 놀이감 등을 영아의 흥미와 발달수준에 맞게 제공한다. 신체발달이 빠른 영아기에는 대근육 활동이 이루어 질 수 있는 개방적이고 넓은 대근육영역이 필요하다. 특히, 이 영역은 영아들의 움직임이 많으므로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낮은 오르기 기구, 미끄럼틀, 낮고 폭이 넓은
참고문헌
- 김정미, “보육시설 영아반 실내·외 환경실태와 교사 인식에 관한 연구”, 한남대, 2002
- 최현미, “학부모의 인식을 통한 유아의 교육환경 개선방안 연구”, 국제문화대, 2009
 
회원 추천 자료
영 유아교수방법 - 영아를 위한 교육환경, 유아를 위한 교육환경 구성 원리와 영역별 특성비교
영아를 위한 교육환경과 유아를 위한 교육환경의 구성원리와 영역별 특성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영유아 교수방법 - 영아를 위한 교육환경과 유아를 위한 교육환경의 구성원리와 영역별 특성을 비교하여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아교육과4 A형]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구성 원리와 효율적인 관리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 구성 원리를 설명하시오(교육기관의 위치, 실내외 시설설비 및 공간배치, 환경...
[2019 영유아교수방법론2A] 영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예...
[유아교육과정 공통] 2 영아와 걸음마기 (또는 유아기 선택) 유아를 위한 일과계획과 운영, 환경구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
(부모교육 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유아교육학과] 영아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보육환경의 중요성과 구성원리
유아발달에 적합한 환경구성00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일일교육계획안]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정의,특성,환경, 일일교육계획안의 원리,작성,목표진술,계획방향 분석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
부모교육B형-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
[2019 영유아교수방법론2C] 유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예...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영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예, 만...
[영유아교수방법론 C형] 유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
유아교육개론1A)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 유아교육의중요성논하고 보육교육시설과환경서술00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 구성 원리와 효율적인 관리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고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10년 6월 9일]
회사소개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E-mail수집거부   제휴및광고문의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