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홈 회원가입 장바구니 고객센터
 
 

발달장애학생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

카테고리 > 레포트  자료등록일 2004.11.10  가격 900원 파일형식/페이지 hwp / 7p
바로구매
최대 100페이지의 미리보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개글
발달장애학생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언어&의사소통과 다른 발달 영역간의 관계
가. 언어 및 의사소통과 사회적 결함
나. 언어 및 의사소통과 인지적 결함

2. 정신지체아동 및 자폐아동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
가. 정신지체아동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
나. 자폐아동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
본문내용
1. 언어&의사소통과 다른 발달 영역간의 관계

발달장애학생들의 언어 및 의사소통 결함은 단순히 언어학적 측면에서의 문제만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발달장애학생들의 사회적 결함과 인지적 결함은 이들의 의사소통 능력과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의사소통을 이해하는 능력을 제한하게 되고 언어의 사회적 측면에 제한을 가져와 다른 사람들과 상호관계를 맺는데 어려움을 유발시킨다(Watson, et al., 1989; Bufkin & Altman, 1995). 따라서 발달장애학생들의 언어문제를 다룰 때는 언어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회적&인지적 결함 등 다른 영역에 대한 이해를 기본적으로 전제하여야 할 것이다. 신체적 결함 역시 언어 및 의사소통 문제와 연관되어 언어교육시 고려해야 할 영역이기는 하나 본 프로그램에서는 발달장애아동 중 기질적인 장애가 있는 아동들은 제외시키고 있으므로 신체적인 결함과의 연관성 부분을 제외한 사회적 결함과 인지적 결함과의 연관성에 대해서만 설명하고자 한다.

가. 언어 및 의사소통과 사회적 결함

우리는 음성 언어, 문자 언어, 손짓이나 얼굴 표정과 같은 몸짓 언어 등 다양한 형태의 언어를 통해 의사소통하게 된다. 의사소통이란 메시지를 주고받을 상대자의 존재를 전제로 한다. 즉, 화자와 청자간의 사회적 관계 속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이루어지는 행위가 곧 의사소통인 것이다.
그런데 발달장애아동의 대부분은 사회적 측면에서 어려움을 나타낸다. 정신지체의 경우 정의 자체에서 분류기준으로 사회적 측면의 제한성을 내포하고 있다. 즉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사회성 기술, 지역사회 활용, 자기지시, 건강과 안전, 기능적 학업교과, 여가, 그리고 직업 기술 등 10가지 적응 기술 중 2가지 혹은 그 이상에서 제한성이 실재하는 경우
 
회원 추천 자료
[자폐증] 자폐증 특징, 자폐증 의사소통, 자폐증 원인(심인성이론, 유적영향, 후천영향), 자폐증 진단기준, 자폐증 치료 방안 수정 다운...
(특수아교육 C형) 자폐범주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아동발달장애] 아동기의 발달장애(아동기 정신지체, 학습장애, 의사소통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주의력결핍장애-ADHD, 파괴적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장애의 원인에 따른 분류
의사소통장애아동교육개론
자폐성장애(자폐,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의 종류, 의의, 자폐성장애(자폐,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과 행동특성, 장난감놀...
[사회복지, 특수교육] 언어장애 아동의 발음지도와 치료
[아동복지] 의사소통 및 정서,행동 장애
의사소통장애아동교육 논문 분석
[자폐아동]자폐(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의 특성, 반향어, 자폐(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사회극놀이, 문장이...
의사소통장애 레포트
유아의 의사소통능력발달, 비장애아동의 의사소통능력발달, 정신지체장애아동의 의사소통능력발달, 자폐아동의 의사소통능력발달 분석
자폐(자폐아동, 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정의, 특징, 원인, 증상, 자폐(자폐아동, 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유전자, ...
(특수교육학개론 C형)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자폐아동(자폐장애아)의사소통 특성,발달, 자폐아동(자폐장애아)의사소통 기능,교육, 자폐아동(자폐장애아)의사소통 훈련사례,훈련모델...
[자폐증] 자폐아(자폐성아동, 자폐증아동, 자폐장애아동, 자폐아동)의 특성과 가정지도, 사회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사례 분석
의사소통장애 보고서
[2019 특수교육학개론 4C]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자폐성 장애아 교육자 폐 범주성 장애아동 및 청소년의 의사소통 이해와 중재
특수아교육학개론 D형, 의사소통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원인, 특성, 판별 및
 
저작권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고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10년 6월 9일]
회사소개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E-mail수집거부   제휴및광고문의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