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홈 회원가입 장바구니 고객센터
 
 

[국제경영] 락앤락 Lock&Lock의 글로벌 전략

카테고리 > 레포트  자료등록일 2012.02.11  가격 1,400원 파일형식/페이지 hwp / 13p
바로구매
최대 100페이지의 미리보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개글
[국제경영] 락앤락 Lock&Lock의 글로벌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Lock&Lock 소개
1.1 기업소개

1.2 주요연혁

2. 하나코비이야기
2.1 하나코비의 탄생스토리

2.2. 하나코비 탄생스토리의 숨은 이야기
2.2.1 제조업에 진출한 김준일 사장 왜 망하였는가?
1. 노동집약적 사업에서의 임금 35% 증가

2. 시설자금 마련을 위해 빌린 스위스프랑화 가치의 급등

2.2.2 김준일 회장의 실패가주는 시사점

2.2.3 하나코비로 사명을 변경하면서 어떤 기업전략을 사용하였는가?

2.3 지속적 기술 연구 개발

3. 해외진출의 과정 및 배경
3.1 Lock & Lock의 세계시장 진출현황

3.2 해외진출배경
3.3.1 저조한 국내 판매

3.3.2 국내시장의 외제선호

3.3.3 한국 내 할인점과 도매상들의 보수성

4. 중국시장의 선정, 성공과 그 전략
4.1 중국시장을 주요시장으로 선정한 이유
4.1.1 규모의 경제와 풍부한 인력

4.1.2 지리적 근접성

4.1.3 중국의 법적 제도

4.2 중국시장에서의 성공전략
4.2.1 현지유통업자의 활용 - 해외 판매 대리인

4.2.2 해외직접투자 선정 이유와 내부화

4.2.3 해외직접투자 순서

4.2.4 해외직접투자 과정

5. 하나코비의 위기와 현재

6. Lock&Lock의 글로벌 전략
6.1 가치활동 배치와 조정모델

6.1.1 수출중심 전략
6.1.2 개별국가 중심전략
6.1.3 단순한 글로벌 전략
6.1.4 해외직접투자 방식
6.2 중국내 블록화 전략

본문내용
2.2. 하나코비 탄생스토리의 숨은 이야기
2.2.1 제조업에 진출한 김준일 사장 왜 망하였는가?
1. 노동집약적 사업에서의 임금 35% 증가
80년대 당시 우리나라는 노동파업이 한창인 시절이었다. 첫 생산을 시작하자마자 생산직원들은 임금의 35%를 올려달라고 노동파업을 시작하게 된다. 국진화공에서 생산하던 품목의 생산 시스템은 사람이 직접 관여하는 일이 많은 노동집약적 분야였기에 사람이 굉장히 중요하였다. 35%임금의 상승은 부담으로 다가왔지만, 그에 상응하는 노동력의 제공으로 생산성을 35% 올리라는 조건을 걸었다. 하지만 생산직원 관리 및 직원들의 회사에 대한 낮은 충성도는 생산력 증가에 대한 어떠한 변화도 없었다. 85년 사업 시작 후 잦은 임금상승 요구로 인한 임금상승은 3년 사이 2배로 오르게 되었고 이는 회사운영에 있어 큰 걸림돌 역할을 하게 되었다.
2. 시설자금 마련을 위해 빌린 스위스프랑화 가치의 급등
김준일 회장은 공장시설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여러 나라에 안정화된 외화를 찾기 위해 노력하였다. 과거 15년간 가장 가치가 안정돼 있었던 스위스프랑화라는 결론을 도출하게 되었고 시티은행에 찾아가 공장시설자금으로 스위스프랑화를 빌리게 된다. 그러나 1985년 플라자 합의를 통해 영향을 받은 스위스 프랑화 가치의 급등은 부채에 대한 이자와 원금의 상승으로 큰 타격을 받게 된다. 1년 사이 70%의 가치가 상승함으로 인해 악화된 재정 상태는 더욱 힘들어 지게 되었다.
3. 엔화가치의 급등
플라자 합의를 통해 미국 달러화에 비해 평가절하 되었던 일본의 엔화가 강제 평가절상 됨으로 인해 김준일 회장은 크게 또 타격을 받게 된다. 원재료를 일본에서 모두 수입해오던 상황에서 엔화가치의 급등은 엎친데 덮친 격으로 경영상황에 큰 악재로 작용하게 되었고, 엔화 급등으로 인한 엔화대비 원화 가치의 60% 하락은 일본에서 수입하는 원재료의 가격이 60%오르는 상황을 만듦으로 인해 큰 타격을 받게 된다.

2.2.2 김준일 회장의 실패가주는 시사점
앞선 김준일 회장의 80년대 사업실패의 요인으로써는 자국에서의 노동파업으로 인한 임금
 
회원 추천 자료
[국제경영] 락앤락의 중국 진출 성공사례 분석
[글로벌경영] 하나코비(주) 락앤락 국제경영 사례분석
[국제경영] 락앤락 글로벌경영
[국제경영]락앤락(LOCK&LOCK)의 글로벌 마케팅과 글로벌 CRM
[국제경영] 락앤락 Lock&Lock의 글로벌 전략
[국제경영] 락앤락, 글라스락의 글로벌 전략
[국제경영론] 글로벌 경영관리 전략 - 국산 밀폐용기 락앤락의 세계시장 공략기
[국제경영] 락앤락 하나코비의 글로벌 광고 전략
국제경영 락앤락의 글로벌 마케팅 4p전략
[국제경영] 밀폐용기산업 속 락앤락의 성공요인과 발전방향- 경쟁사 타파웨어 비교를 중심으로
[국제경영] 하나코비 락앤락 `Lock & Lock`의 마케팅 분석 및 향후 전략
[국제경영] 하나코비 `락앤락` 해외시장 진출 마케팅 전략
[국제경영] LOCK & LOCK(락앤락)의 해외진출 사례 분석
국제경영-락앤락 해외진출 성공사례
[국제경영] 락앤락의 중국진출 사례 분석
락앤락,마케팅전략,글로벌마케팅,락앤락,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CEO,성주그룹,락앤락,리더쉽,경영전략,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국제경영전략] 락앤락 하나코비의 성공요인과 국제 경영 전략
[국제경영전략] 락앤락 하나코비의 국제 시장 경쟁력
글로벌경영관리전략(국산 밀폐용기 락앤락의 세계시장 공략기)
 
저작권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고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10년 6월 9일]
회사소개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E-mail수집거부   제휴및광고문의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