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홈 회원가입 장바구니 고객센터
 
 

[스포츠행정학] 조직,기획,리더쉽,평가

카테고리 > 레포트  자료등록일 2004.10.22  가격 2,100원 파일형식/페이지 hwp / 53p
바로구매
최대 100페이지의 미리보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개글
[스포츠행정학] 조직,기획,리더쉽,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조직 P.1 - P.13
1. 조직의정의
2. 조직의 유사개념
3. 조직의 다양한 형태
4. 조직의 목표
5. 조직이론
6 .조직화
7.조직변화와 조직계발
8. 조직구조적 요인

Ⅱ. 기획 P.13- P.32
1. 기획의 의의
-기획의 개념
-기획의 유사개념
-기획의 기능 및 용도
-기획의 필요성 및 특성
-기획의 본질과 중요성
-기획의 한계
-기획의 발달과정
-기획의 발달요인
-기획관의 변천기획과 민주주의
-기획은 왜 하는가: 존재이유, 범위와 한계
2. 기획이념과 논쟁
-기획이념
-기획에 대한 논의

Ⅲ.리더쉽 P.33- P.45
1.리더쉽의 정의
2.리더쉽 이론
3.리더쉽 이론의 변천
4.상황 리더쉽 이론
1)피들러의 상황 리더쉽 이론
2)Hersey와 Blanchard의 상황적 리더쉽 이론
3)LMX이론(Leader-MembeExchange Theory)
4)경로-목표 이론
(Path-Goal Theory)
5)리더 참여 모형
(Leader-Participation Model)
5.최근의 리더쉽 이론
1)리더쉽 귀인 이론
(Attribution theory of leadership)
2)카리스마적 리더쉽 이론
(Charismatic leadership theory)
3)거래적-변혁적리더쉽이론

Ⅳ.평가 P.45- P.52
제1절 평가의 의의와 유형
1.평가의 개념과 필요성
2.평가의 유형
3.평가의 기준
4.평가의 한계
1)일반적 평가의 어려움
2)계량적 평가의 한계
제2절 평가과정
1.평가의 단계
2.평가의 기준
1)프로그램의 확인
2)평가기준의 선정
(1)능률성 평가
(2)효과성 평가
(3)영향평가
(4)과정평가
(5)형평성 평가

본문내용
1.조직의 정의
어떤 기능을 수행하도록 협동해나가는 체계이다
즉 개개의 요소가 일정한 질서를 유지하면서 일체적인 것을 이루고 있는 형태를 말한다.
그런 의미에서 모든 사회현상이 조직을 가지고 있다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마치 생물계에서 아메바처럼 간단한 것에서부터 인체와 같이 복잡한 조직체에 이르기까지 많은 종(種)을 진화라는 계열(系列) 속에서 볼 수 있듯이, 사회조직의 발달에대해서도 그와 똑같이 파악하려는 견해가 있다. 즉 사회는 내부의 여러 부분이 미분화(未分化)된 상태, 즉 간단한 구조를 가진 미개사회에서, 분업(分業)의 발달에 따라 사회 전체가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지고, 여러 부분이 각기 독자적인 구실을 가지고 서로 복잡하게 맺어져 있는 오늘날과 같은 근대사회로 발달해온 것이라고 보는 견해이다.
프랑스의 사회학자 .뒤르켐은 이 현상‘환절사회(環節社會)에서 조직사회로의 발달’이라는 말로 이론화하였다. 그런데 조직이라는 말은 오늘날의 사회학에서는 인간집단의 조직을 뜻하는 경우가 많다.
현대사회의 많은 여러 집단들은 그 목적달성을 위하여 합리적으로 조직되어 있으며, 사람들은 여러 조직 속에서 일정한 역할이 부여되므로 그에 의해 집단의 사회적 역할에 참여하고, 집단의 조직 속에 들어감으로써 사회 전체에 연결되는 것이다.
 
회원 추천 자료
[경영조직이론과 조직이론] 경영조직이론의 발전(고전이론, 인간관계론, 매슬로우 이론, 맥그리거 이론, 현실적용, 상황이론)
[조직행위론, 교육행정] 과학적 관리이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 특징비교,적용사례
[경영학] 경영학 발전과정 고전적 관리론, 인적자원 관리론, 경영과학, 시스템이론, 상황이론, 글로벌 구조조정에 대해 서술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고전적 관리이론, 개방체계이론, 현대적 관리이론)
[A+,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 행정의 다양한 조직이론(고전적 이론, 현대적 이론)
조직행동연구이론의 발전과정
방통대 2013-2]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 및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설명하시오(30점)
경영 - 조직과 조직이론 정리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고전이론과 인간관계론
[현대조직이론] 현대적 조직이론의 생성배경과 특성(특징), 행태론적 조직이론, 관리과학적 조직이론, 외사결정이론, 체제이론, 상황이론
[경영이론, 조직이론] 경영이론, 조직이론
고전적 경영이론 분석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방통대 2학기)조직이론의 발전과정에 대해 상세하게 기술하시오.
교육행정및경영4공통)대표적인교육행정학이론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내용과특성설명0k
[교육행정] 고전적조직이론과 인간관계접근
조직관리(후기인간관계론-X.Y,성숙미성숙관리체제이론)
[고전적 조직이론] 고전적 조직이론의 생성배경, 과학적 관리론, 행정원리론, 관료제론, 고전적조직이론의 일반적 특성(특징) 및 평가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행정의 이론 가운데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이론, 체계이론에 대한 서술
 
저작권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고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10년 6월 9일]
회사소개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E-mail수집거부   제휴및광고문의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