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홈 회원가입 장바구니 고객센터
 
 

[유아 수학교육]유아 수학교육의 목표,중요성, 유아 수학교육의 내용,환경구성, 유아 수학교육의 교수원리, 유아 수학교육의 접근방향 분석

카테고리 > 레포트  자료등록일 2011.08.31  가격 2,000원 파일형식/페이지 hwp / 7p
바로구매
최대 100페이지의 미리보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개글
[유아 수학교육]유아 수학교육의 목표,중요성, 유아 수학교육의 내용,환경구성, 유아 수학교육의 교수원리, 유아 수학교육의 접근방향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유아 수학교육의 목표
1. 수학적 탐구의 목표
2. 수학적 탐구의 내용

Ⅲ. 유아 수학교육의 중요성

Ⅳ. 유아 수학교육의 내용
1. 유아의 분류 능력
2. 서열
3. 수에 대한 개념
4. 공간
5. 측정

Ⅴ. 유아 수학교육의 환경구성

Ⅵ. 유아 수학교육의 교수원리

Ⅶ. 유아 수학교육의 접근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가 자신의 수학적, 논리적 사고를 구성하고 통합하는 기회를 갖기 위해서는 다른 유아와의 사회적 상호작용 그리고 사고를 격려하는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능동적 참여가 이루어져야 한다. 유아는 능동적 참여를 통해 주위의 문제를 직접 탐색하고 조작할 뿐 아니라 창의적 사고를 경험하게 된다.
구성주의 개체의 구성적 사고를 강조하며 이러한 특성과 수학적 지식의 성장을 관련 시켜 지식은 그 자체가 독자적으로 존재하는 본질, 구조, 사건들이기보다는 유기체의 경험 안에 속해 있다고 보기 때문에 ‘지식의 구성’을 핵심개념으로 삼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구성학습은 과제의 전형적 형태로서 구체적 자료를 사용하여 어떠한 형태를 구성해 나가는 과정을 말한다. 예를 들어 학습자로 하여금 종이를 가지고 여러 가지 모형을 만들거나 또는 지도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자료의 특성을 이해하며 서로 다른 형태의 구성물을 만듦으로써 새로운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것이다.
오랫동안 언어적 교수나 반복 학습 그리고 풀기가 유아 수학 교육의 주요영역이 되어왔다. 그 결과 유아들은 수학 문제들에 대해 생각하거나 스스로 해결해 보도록 요구 받지 않았다. NCTM(1989)은 학교 수학 교육에서 문제해결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이를 학교 수학 교육을 위해 첫 번째로 제안했다. 진정한 문제 해결은 유아가 그들의 환경과 상호작용함으로써 새로운 정신적인 관계를 만들어내고, 전에 주어진 환경에 의해 새로이 얻어진 지식을 관련시키는 일종의 내적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유아들은 형상적 또는 독특한 형태의 반응을 나타내는데 유아교육기관에서 상징 사용을 학습한 유아들의 경우 그림, 그래프 또는 상징적 반응형태를 나타낸다. 이것은 유아들이 지각한 수의 양을 표현하기 위해 그들 나름으로 구성해 낸 표현양식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을 말해 주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교사는 유아의 잠재된 능력을 올바로 인식한 후 수학적 탐색의 깊이를 더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유기체로서 유아가 지니
참고문헌
1. 권영례, 유아수학교육, 서울 : 창지사, 1997
2. 김창복, 유치원과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의 비교 분석 및 연계활동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지, 2001
3. 박화윤·천은영·이수정, 자유놀이시간의 교사개입에 의한 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수학성취 및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제40집, 2005
4. 이인자, 요리를 중심으로 한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학 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5. 이경우, 수학교육을 위한 문학적 접근, 서울 : 다음세대, 1995
6. 최경숙, 전통놀이가 유아의 기초적 수학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회원 추천 자료
[교과교육론] 유아수학교육
유아수학교육의 필요성과 교수방법 및 평가00
수학영역에서 수학교육을 활성화 시키기 위한 방법이 무엇이 있는지 서술하시오
수학교육의 내용기준 - 미국 NCTM과 한국 유치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유아수학교육에 있어 교구를 활용한 수학교육의 방법0
일상의 경험을 통한 수학교육의 중요성과 이를 뒷바침해 주는 근거를 제시하고 부모 자녀 간 실내, 실외에서 할 수 있는 수학활동 2가지...
[아동수학교육] 비교,서열
[유아탐구]유아교육과정 탐구생활의 기본개념, 유아교육과정 탐구생활의 성격, 유아교육과정 탐구생활의 목표와 내용, 유아교육과정 탐...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을 설명하되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유아교육사상 레포트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C형] 만3세를 대상으로 연보육(교육)계획안, 월보육(교육)계획안(1개월분),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D형] 만4세를 대상으로 연보육(교육)계획안, 월보육(교육)계획안(1개월분),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E형] 만5세를 대상으로 연보육(교육)계획안, 월보육(교육)계획안(1개월분),
유아수학교육의 평가 - 수학교육 평가의 목적과 내용, 포트폴리오를 통한 평가, 관찰을 통한 평가, 안면평가지와 면접을 통한 평가
유아수학교육의 내용 및 방법
유아 교육 과정 접근법 비교(성숙주의, 구성주의, 환경주의)
[아동수학지도] 영유아(만0~5세)의 일상생활 속 놀이에서 볼 수 있는 영유아기 수학적 지식의 사례 3가지를 찾아 설명하고 해당 수학적...
[아동수학지도] 유아 수학 교육의 주요 내용을 기술하고 해당되는 내용과 관련하여 예시를 제시하시오
수학교육이 영유아기에 이루어져야 할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미국의 NAEYC(미국유아교육협회)와 NCTM(미국수학교사협의회)가 함께 발달적으로 적합한 유아 수학교육의 지침을 제시했는데 구체적인 내용
 
저작권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고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10년 6월 9일]
회사소개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E-mail수집거부   제휴및광고문의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