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홈 회원가입 장바구니 고객센터
 
 

[브랜드전략] 글로벌 브랜드

카테고리 > 레포트  자료등록일 2011.07.29  가격 2,400원 파일형식/페이지 hwp / 37p
바로구매
최대 100페이지의 미리보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개글
[브랜드전략] 글로벌 브랜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 서 론 >
1. 글로벌 브랜드 전략의 필요성

2. 글로벌 브랜드?

<본 론>

1. 브랜드와 상표의 정의

2. 글로벌 브랜드의 공통적인 특징

3. 글로벌 브랜드의 도입 조건

1) 고유한 가치체계의 전달

2) 혁신적인 특성

3) 유동성

4) 이국적인 특성

5) 개성적인 특징을 대표

4. 브랜드 PR

1) PR의 개념과 기능
(1) PR의 개념

(2) PR의 기능

2) PR 과정

3) 브랜드 PR의 유형

4) 브랜드 PR 전략

(1) 퍼블리시티

(2) 1-2-3 접근 방식

(3) 후원의 역할

(4) 웹의 역할

5) 브랜드 구축 사례

6) 브랜드 실패 사례

5. 포지셔닝(Positioning) 전략

1) 포지셔닝 전략의 개념

2) 포지셔닝의 절차

(1) 소비자 분석

(2) 경쟁자의 확인

(3) 경쟁제품의 포지션 분석

(4) 자사제품의 포지셔닝 개발

(5) 포지셔닝의 확인과 재포지셔닝

3) 포지셔닝맵의 전략적 의의

4) 포지셔닝 접근 방법

(1) 속성에 의한 포지셔닝

(2) 사용상황에 의한 포지셔닝

(3) 제품사용자에 의한 포지셔닝

(4) 경쟁에 의한 포지셔닝

(5) 니치시장 소구를 위한 포지셔닝

5) 브랜드 포지셔닝의 전략(positioning strategy)

(1) 개별브랜드전략(Individual Brand Strategy)

(2) 기업브랜드전략(Corporate Brand Strategy)

(3) 제품그룹 브랜드전략(Product Family Brand Strategy)

6) 포지셔닝의 사례 - 쿠쿠 전기 압력 밥솥의 사례

6. 공동브랜드 (Joint Brand or Collective Brand)

1) 공동브랜드의 정의

2) 공동브랜드의 효과

3) 공동브랜드 전략의 제휴형태

4) 사례 연구 : 가파치(CAPACCI)의 공동브랜드 전략

5) 공동브랜드 전략을 성공하기 위한 과제

7. 브랜드 프랜차이징 전략

1) 브랜드 프랜차이징 전략이란 무엇인가?

2) 브랜드 프랜차이징의 장 단점

(1)브랜드 프랜차이저에게 유리한점

(2)브랜드 프랜차이저에게 불리한 점

3) 브랜드 프랜차이징의 성공 방법

(1) 기업가 정신

(2) 상표

(3) 운영 자금

(4) 로열티

(5) 모범 점포

(6) 사업 시스템의 복제화

(7) 교육 시스템

(8) 제품 혹은 서비스 평가

(9) 차별화 이점

(10)고객의 구매 패턴 변화

(11)경쟁자 지식

(12)현실적 사업 계획

(13)지원


4) 브랜드 프랜차이징의 성공 사례 (BBQ.)

(1)BBQ치킨 회사소개

(2)BBQ치킨의 성공 요인

(3)BBQ치킨 브랜드 글로벌화 과정

(4)해외 진출 성공 이유

8. 스토리 텔링

1) 스토리텔링 마케팅전략(STORYTELLING MARKETING STRATEGY)의 정의

2) 브랜드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유형

3) 글로벌 브랜드의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사례

(1) 칠레와인 ‘1865’ 한국서 돌풍 ‘18홀65타 꿈의 맛’ 스토리텔링

(2) 아모레퍼시픽(AMORE PACIFIC)의 미국시장 진출 사례

<결 론>

1.미래에 대한 브랜드 전략

1) 오감을 자극하는 브랜드 시대

(1) 문자의 상형화

(2) 색채상표 도입

(3) 입체상표 도입

(4) 향기·음향상표

2) 미래브랜딩을 주도할 마케팅 트렌드

3) 브랜드 가치평가 요인을 높여 브랜드의 파워를 높인다.리더십

4) 국가란 브랜드의 이미지를 높인다.

5) 사회공헌을 통한 글로벌 브랜드 전략

6) 우리나라 기업의 미래 브랜드 전략

7) 브랜드 가치 평가

< 참고 자료 >


본문내용
(4) 경쟁에 의한 포지셔닝
소비자의 지각 속에 자리 잡고 있는 경쟁제품과 명시적 또는 묵시적으로 비교함으로써 자사제품의 혜택을 강조하려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경쟁상표로부터 소비자를 끌어오기 위해 경쟁상표를 준거점(reference point)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비교 광고가 허용되는 외국에서는 자주 사용되는 방법이나 비교광고가 법적으로 규제되고 있는 국내에서는 사용하기가 어려운 방법이다. 윤영수(2009) p99

(5) 니치시장 소구를 위한 포지셔닝
이 방법은 경쟁적 포지셔닝의 한 방법으로 기존의 제품이 충족시키고 있지 못하는 시장기회를 이용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니치시장의 규모가 작기 때문에 비교적 소규모 기업에 의해 사용되어진다. 예를 들면, 무궁화유지가 집들이용으로 자사제품인 브라이트에 하는 집중적인 소구는 니치시장을 위한 포지셔닝이라고 볼 수 있다. 이 경우 대기업인 럭키, 애경, 제일제당의 경우에는 집들이용 세분시장이 존재하고 있음을 인지하고 있어도 결코 집들이용으로의 소구만을 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기존의 시장(집들이용의 이외의)이 크기 때문에 집들이용으로 소구하는 경우 자사제품의 이미지가 집들이용으로만 한정되는 위헙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윤영수(2009) p99

5) 브랜드 포지셔닝의 전략(positioning strategy)

브랜드화된 제품과 브랜드가 붙여 있지 않는 제품 간에는 이미지와 신뢰성 측면에서 많은 차이가 있다. 브랜드 속에는 제품속성 이외에도 소비자에 대한 편익, 브랜드의 가치, 그리고 퍼스낼리티가 있으며, 각 브랜드 간에는 이러한 4가지 측면에서 차별점이 존재한다. 이러한 4가지 차원에서 경쟁적 차별요소를 찾으며, 자사의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장기적인 전략 하에서 포지셔닝 하는 것이 브랜드 포지셔닝(Brand Positioning)이다. 기업은 브랜드 포지셔닝을 통해서 경쟁사의 브랜드와 차별화 할 수 있는 기억 속의 어떤 느낌을 자사 브랜드에 심는데, 이러한 기억 속의 어떤 느낌, 연상이 모여 조직화되면서 브랜드 이미지로 포지셔닝 되었다면, 경쟁사들이 이를 공격하기가 어렵고 또한 어떤 특성으로 포지셔닝된 브랜드는 브랜드 확장의 기초가 된다. 그러므로 기업은 소비자에게 좋은 연상과 느낌으로 포지셔닝될 수 있도록 장기적인 전략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 참고 자료 >
Ⅰ. 도서
1. 윤영수, 조계현, 방용성, 김수정 (2009) ,브랜드 마케팅, 법문사
2. 김재범, 문병준, 문철우, 서용구, 차태훈, 최진아 (2000) ,글로벌 마케팅, 경문사
3. 정서란 (2005) ,브랜드이미지가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 디지인학연구
4. 정인식 (2005) ,글로벌브랜드 전략, 시그마프레스
5. 이철, 장대련 (1998) ,글로벌시대의 국제 마케팅, 학현사
6. 조계현 (2005 ,PR 실전론, 커뮤니케이션북스
7. 박기순 외 공저 (2001) ,PR 캠페인, 한울아카데미
8. 김경해 (2003) “Let's PR 생생한 PR 현장이야기, 매일경제신문사
9. 정해동, 박기철 (2004) “마케팅 PR" 커뮤니케이션북스
10. 김진한 (2008) ,전략적 포지셔닝 이론과 사례, 와이미디어
11. 윤영수(2009) ,브랜드 마케팅 , 법문사 , (658.827 브랜드ㄷ=2)
12. 장세진 (2003) ,경영전략 사례집, 박영사 , (658.401 장세진ㄱ=2)
13. 김성제 (2009) ,현대 브랜드 경영 전략, 교보문고
14. 박주현 (2009) ,프랜차이즈 경영의 이해, 글로벌 출판사
13. 브랜드메이저(2001), 메이저브랜드를 만드는 브랜딩, 새로운사람들

Ⅱ. 논문 & 연구자료
1. 신현암 (1999), 브랜드자산의 가치와 구축방안, CEO Information 213호 삼성경제 연구소
2. 이종화 (2001) PR 발전 과정에 따른 홍보와 PR의 차이점 및 그에 따른 PR 실무자의 자질에 관한 일고찰 「홍보학연구」제5-2호, [한국홍보학회]
3. 최황 (2006) ,중소기업 공동브랜드 마케팅 전략에 관한연구:쉬메릭과 테즈락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 동국대사회과학대학원 (국회도서관 전자자료 이용가능)
4. 지석규 (2008) ,가구산업의 공동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방안에 관한 연구 : 경기도를 중심으로, 성균관대 언론정보대학원 (국회도서관 전자자료 이용가능)

Ⅲ. 인터넷자료
1. 매일경제 홈페이지 경제용어사전 http://dic.mk.co.kr/menuNew2006/dicText.php1.
2. http://www.hsad.co.kr/webzine/070304/index.asp2. → SPECIAL EDITION
3. http://blog.paran.com/pmang/5228707 → 블로그:미물의 아름다운 개발 세상
4. http://blog.naver.com/idiotes7?Redirect=Log&logNo=80035725135 4. → 블로그:드림케팅 스토리텔링마케팅
5. DONG-A BUSINESS REVIEW 53호 52~55 2010년3월15일
6. DONG-A BUSINESS REVIEW 10호 P23 2008년5월26일
7. http://www.bbq.co.kr/7. → 기업안내 →No.1BBQ치킨
8. http://magazine.hankyung.com/prosumer/apps/news?popup=0&nid=01&nkey=2009120400043000123&mode=sub_view&c1=3001&nid=038. →한국경제 매거진 제 43호 (2009년 12월 일)
9. http://magazine.hankyung.com/prosumer/apps/news?popup=0&nid=03&c1=3001&nkey=2010031000046051513&mode=sub_view9. → 한국경제 매거진 제 46호 (2010년 03월 01일)
 
함께 구매한 자료
CJ 기업 브랜드 분석 및 마케팅 전략
 
회원 추천 자료
[글로벌브랜드] 펩시콜라 브랜드전략 기업분석 마케팅 4p stp swot 해외진출 성공사례 분석(PPT)
[네슬레][브랜드][네슬레 브랜드 CI][네슬레 글로벌브랜드전략][네슬레 기업브랜드전략]브랜드의 정의, 네슬레의 브랜드 역사, 네슬레의...
[글로벌브랜드] 펩시콜라 브랜드전략 기업분석 마케팅 4p stp swot 해외진출 성공사례 분석(HWP)
[국제경영] I-River 아이리버 글로벌브랜드전략
LG휘센의 글로벌 경영전략
[국제경영] 자동차산업 글로벌브랜드전략을 위한 전략
글로벌 브랜드 마케팅전략
[글로벌브랜드커뮤니케이션전략] 네이버 프랑스전략
글로벌 제품관리) 글로벌 제품믹스전략과 제품포장전략, 글로벌 제품표준화와 제품적응화, 브랜드전략
[브랜드관리] 화장품 `sk-II`(sk2) 글로벌브랜드전략
[브랜드관리] 화장품 `sk-II`(sk2) 글로벌브랜드전략
나이키 Vs 아디다스,스포츠마케팅,아웃소싱마케팅,글로벌브랜드전략,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글로벌브랜드전략] 홉스테드의 문화차원으로 본 미국, 한국문화
[글로벌브랜드전략] 홉스테드의 문화차원으로 분석해본 한국과 미국의 광고분석
[글로벌브랜드] 아이리버 국제브랜드전략
[경영학]우리기업의 경영전략-글로벌브랜드 전략
[글로벌브랜드] SJ 서전안경원 국제브랜드전략
[의류산업론] SPAO 스파오 글로벌브랜드전략(영문)
[글로벌브랜드커뮤니케이션전략] 네이버 프랑스전략
[국제경영]로만손의 글로벌브랜드 전략과 경영전략
 
저작권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고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10년 6월 9일]
회사소개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E-mail수집거부   제휴및광고문의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