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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순화][우리말순화]국어순화(우리말순화)개념,배경,목적,저해요인, 국어순화(우리말순화)와 언어관,문제점,사례,외국사례,제언

카테고리 > 레포트  자료등록일 2011.05.05  가격 6,500원 파일형식/페이지 hwp / 15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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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순화][우리말순화]국어순화(우리말순화)개념,배경,목적,저해요인, 국어순화(우리말순화)와 언어관,문제점,사례,외국사례,제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국어순화(우리말순화)의 개념

Ⅲ. 국어순화(우리말순화)의 배경

Ⅳ. 국어순화(우리말순화)의 목적

Ⅴ. 국어순화(우리말순화)의 저해요인
1. 국어 속에 숨어있는 일본말
1) ‘한자’를 매개로 하여 있는 것
2) 일본말 발음으로 있는 것
3) 우리들이 해야 할 일
2. 국어 속의 서양말 잔재
3. 외국말 홍수의 실태

Ⅵ. 국어순화(우리말순화)와 언어관

Ⅶ. 국어순화(우리말순화)의 문제점

Ⅷ. 국어순화(우리말순화)의 사례

Ⅸ. 외국의 자국어순화 사례
1. 영국(BBC)
1) 개괄
2) 기구
3) 영향력
4) 현황
2. 일본(NHK)
1) 개괄
2) 기구
3) 현황

Ⅹ. 향후 국어순화(우리말순화) 관련 제언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일본어가 국어로 강요되고 국어가 ‘조선어’로 전락하면서 1910년대에는 초․중등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을 허락했고, 1930년대까지는 언론이나 문학 활동도 허락했다. 그러나 1930년대 후반에는 ‘조선어’를 학교 교육에서 폐지하고 이어 말과 글쓰기도 금하게 이르렀다. 우리 국어를 완전히 말살하려는 정책이 공공연하게 자행되었던 것이다.
이후 우리 국어를 연구하여 그것을 바르게 하는 것이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일임을 깨닫고 온 정력을 바친 주시경은 1910년 여러 차례 개고 끝에 「국어문법(國語文法)」이 간행된 해인데 애석하게도 몇 달 후에 한일합방의 비운을 맞았다. 그러나 그의 신념을 이어받은 제자들은 불굴의 정신으로 국어를 지키는데 헌신하여 3․1운동 뒤 몇몇이 모여서 만든 조선어연구회가 학회로 발전하고 여기서 맞춤법(1933)과 표준말(1936)을 제정하여 우리말과 글을 표준화하고 국어사전을 편찬하고 영구히 보존, 발전시킬 기초를 닦았던 것이다. 또한 1945년 해방을 맞이했을 때도 다른 모든 분야가 큰 혼란에 빠졌었으나 우리의 말과 글만은 그런 혼란을 면할 수 있었던 밑거름이 될 수 있었다.
독창성을 특징으로 하는 주시경의 사상과 학문은 19세기 말 20세기 초의 급변하는 정세 속에서 민족의 앞날이 위태롭게 되었을 때, 우리 민족의 운명이 말과 글에 달려있음과 모국어의 순수성을 되찾고 한글을 전용하기를 주장한 것도 독특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국한문 혼용체가 일반적이었던 때에 우리말과 글의 본질적인 개혁을 제창한 과격한 민족주의자요 급진적인 이상주의자인 그의 모국어 순화론은 이 방면의 선구적 사상으로 새로이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한자와 한자어에 해방이후 일본어와 구미의 언어들의 요소가 추가된 주시경의 순화론은 모국어를 지키려는 본능적인 자위행위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윤기호(1997), 남북한의 국어 순화에 관한 비교 연구, 중앙대 교육대학원
․ 이정복 외(1997), 외래어 사용 실태와 국민 언어 순화 방안, 국어학회
․ 이수열(1995), 국어사전과 국어 순화, 말과 글 64, 한국교열기자회
․ 정우상(1999), 언어·사고와 국어순화, 어문연구 27-4, 한국어문교육연구회
․ 최용기(2004), 국어 순화의 이론과 실제, 국립국어연구원 국어문화학교 교재 바른 국어 생활, 국립국어연구원
․ 허철구(2001), 국어 순화, 국어문화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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