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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제표분석] LG전자 재무제표 분석을 통한 가치평가

카테고리 > 레포트  자료등록일 2010.09.28  가격 2,600원 파일형식/페이지 hwp / 28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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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재무제표분석] LG전자 재무제표 분석을 통한 가치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선택기업의 사업내용과 현황, 그리고 선택 기업이 속한 산업의 경쟁구도 및 사업 환경에 대하여 서술하라.

2. 2009년의 세후차입이자율을 산출하고, 향후 5개연도(2010~2014)년의 세후차입이자율 예측치를 추정하라. (재무제표 내용은 부록 참고)

3. 향후 5개 연도의 매출액, 세후순영업이익, 세후순이자비용, 순이익, 영업투하자본, 순금융부채, 자기자본, 잉여현금흐름의 예측치를 교재 360쪽의 <표10-2>와 같이 작성하고, 각 항목의 산출에 사용된 근거 또는 가정을 설명하라.

1) 매출액증가율
2) 매출액순영업이익률(세후)

3) 영업투하자본회전율

4) 배당성향
5) 추정재무제표 작성
4. 선택기업의 β값을 인터넷에서 찾아 CAPM 모형을 이용하여 re(=자기자본비용)를 추정하라.

5.선택기업의 rw(=WACC)을 추정하라.

6. 초과이익모형(RIM)에 의한 가치평가를 수행하라.

1) 초과이익모형은 회계변수
2) 모형에 의한 평가
7. EVA모형에 의한 가치평가를 수행하라.

1) EVA(경제적 부가가치)
2) 모형에 의한 평가
3) 잔여가치의 추정방법
4) EVA 모형의 재추정

8. 현금할인모형(DCF)에 의한 가치평가를 수행하라.

9. 2010년 2월말의 주가와 위에서 산출한 1주당 주식가치를 비교하고, 저평가 또는 고평가 여부를 설명하라.(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하면 수행하고, 그 결과를 간단히 기술할 것)

1) 세모형에 의한 1주당 주식가치 비교와 고평가 · 저평가 여부
2) 고평가 · 저평가 판단을 위한 추가적 분석
<부록 - LG전자 재무제표와 분석내용>

1. 대차대조표 분석

1) 대차대조표
2) 대차대조표 정보요약
3) 추정재무제표 작성용 추정액
2. 손익계산서 분석

1) 손익계산서

2) 손익계산서 지속적 손익의 산정

3) 순이자 비용
<참고목록>

본문내용
먼저 TVㆍ가전사업을 살펴보면 삼성전자의 DM(Digital Media)부문은 1분기 12조6100억원의 매출과 52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LG전자의 사업조직은 TV를 담당하는 HE(Home Entertainment)사업본부와 가전을 담당하는 LG전자 HA(Home Appliance)사업 본부, 에어컨을 담당하는 AC(Air Conditioning)사업본부 등이다. 이들 3개 사업본부의 1분기 매출액 합계는 8조7095억원으로 삼성전자의 디지털미디어 사업에 못미치는 수준이다. 영업이 익도 LG전자의 3개 사업본부 합계가 4323억원으로 삼성전자에 다소 밀린다.
 
삼성전자의 정보통신 사업은 1분기 9조1800억원 매출과 1조10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여기에 대비되는 LG전자의 사업조직은 휴대폰, 노트북, MP3를 담당하는 MC(Mobile Communications) 사업본부. 물론 두 조직의 품목들이 완전하게 일치 되진 않지만 모두 휴대폰이 주력이라는 점에서 비교해보면 LG전자 MC 사업본부의 1분기 매출은 3조4215억원으로 삼성전자의 절반에도 못 미치고, 영업이익은 235억원으로 큰 차이가 난다.

이러한 삼성전자의 계속적인 성장 뿐만 아니라, 전자사업내의 급격한 사업환경변화 또한 LG전자에게 큰 고민거리를 던져줄 것으로 예상되어지고 있다. LG전자의 경우 위에서 소개한 주력 산업을 크게 TV와 핸드폰으로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TV시장의 경우에도 이제는 LCD시장을 넘어서 요즘의 3D TV시장이 중요한 블루오션으로 각광받고 있다. 앞으로는 이 3D TV시장에서의 승자가 TV사업의 선두그룹이 될 것은 자명한 일이다. 현재 3D TV 시장에는 삼성전자와 LG전자, 파나소닉 등이 제품을 내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실정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2월 3D TV를 출시한 이래 지금까지 전세계 시장에서 27만 대 정도를 판매했고 연말까지 200만 대 이상의 판매를 전망하고 있다. 이에 반해 지난 4월 3D TV를 출시한 LG전자는 국내에서 이미 5,000대 정도를 판매했고 곧 외국 시장에도 출시할 예정이다. 이중 다행인 것은 아직까지 소니의 경우에는 부품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제품을 생산하지 못하고 있으며 파나소닉만이 3D TV 시장에 뛰어들었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세계 1위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삼성전자를 제쳐야 할 것이고 이는 LG전자가 당면한 가장 큰 숙제 중 하나일 것이다.

두 번째로, 휴대폰 시장 또한 일반 휴대폰이 아닌 스마트폰 시장이 점차로 성장할 것으로 보여줘 치열한 경쟁을 예상하게 한다. 현재 세계 스마트폰 시장은 애플에 의해서 주도가 되어왔지만, 세계 유수의 기업들이 합작해 구글의 안드로이드폰을 밀고 있는 시점에서 또 한번의 대 접전이 예고되어지고 있다. LG전자가 아쉬운 점은 기존 시장에서의 우위를 스마트폰 시장에 연결시키고 있지 못하다는 것에 있다.

애플에 대항하여 갤럭시S는 삼성전자와 대만의 HTC가 합작한 제품으로써 구글의 안드로이드를 운영체계로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조만간 출시가 예정되어진 아이폰4G의 아성을 넘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이다.

이렇듯 시시각각 변화하는 치열한 사업구조 상, LG전자가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서는 분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지금까지의 성공에 만족하지 않고 미래 경쟁력을 기르기 위한 끊임없는 투자와 연구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2. 2009년의 세후차입이자율을 산출하고, 향후 5개연도(2010~2014)년의 세후차입이자율 예측치를 추정하라. (재무제표 내용은 부록 참고)

세후차입이자율을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다.

세후차입이자율=순이자비용/순금융부채*(1-세율)
과 목
2009
2008
2007
2006
2005

순이자비용
48,603
25,369
63,064
104,276
143,680

순금융부채
2,652,120
2,650,346
2,154,440
2,624,300
3,513,870

(1-세율)
0.758
0.725
0.725
0.725
0.725

세후차입이자율
0.0138912
0.0069397
0.0212219
0.0288077
0.0296448

AA-회사채 이자율
0.055
0.077
0.068
0.053


이자율 변화
-0.283679
0.1403250
0.2797732



이자증가율
0.7163212
1.1403250
1.2797734



세후
0.0419174
0.05597
0.0490825
0.0383525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세후차입이자율변화

0.7
0.7
1.14
1.14
1.14
세후차입이자율
0.0419174
0.0293422
0.0205395
0.0234151
0.0266932
0.0304302

0.0138912






참고문헌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팍스넷 http://paxnet.moneta.co.kr
네이버 증권
LG전자홈페이지
애널리스트 보고서
관련기사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005/e2010052517121547580.htm
관련기사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5/16/2010051600923.html)
관련기사: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0051411105870156
관련기사 :http://www.ytn.co.kr/_ln/0102_201006040125088569
관련기사 : http://www.zdnet.co.kr/Contents/2010/06/06/zdnet20100606103034.htm
관련기사 : http://www.ebn.co.kr/news/n_view.html?id=440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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