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홈 회원가입 장바구니 고객센터
 
 

수학과(수학교육) 측정영역학습지도 개념과 배경, 수학과(수학교육) 측정영역학습지도 내용, 수학과(수학교육) 측정영역학습지도 수업모형

카테고리 > 레포트  자료등록일 2010.09.06  가격 2,000원 파일형식/페이지 hwp / 9p
바로구매
최대 100페이지의 미리보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개글
수학과(수학교육) 측정영역학습지도 개념과 배경, 수학과(수학교육) 측정영역학습지도 내용, 수학과(수학교육) 측정영역학습지도 수업모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수학과(수학교육) 측정영역학습지도의 개념

Ⅱ. 수학과(수학교육) 측정영역학습지도의 배경

Ⅲ. 수학과(수학교육) 측정영역학습지도의 내용
1. 들이
1) 용어와 기호
2) 학습 지도상의 유의점
3) 심화과정
2. 평면도형의 둘레
3. 넓이
1) 용어와 기호
2) 학습 지도상의 유의점
3) 심화과정
4. 겉넓이와 부피
5. 측정값
1) 용어와 기호
2) 학습 지도상의 유의점
3) 심화과정
6. 원주율과 원의 넓이
7. 원기둥의 겉넓이와 부피
1) 용어와 기호
2) 학습 지도상의 유의점
3) 심화과정
8. 근사값과 오차
9. 근사값의 덧셈과 뺄셈
1) 용어와 기호
2) 학습 지도상의 유의점
3) 심화과정

Ⅳ. 수학과(수학교육) 측정영역학습지도의 수업모형
1. 수업 전
2. 본 수업
3. 수업 후
4. 평가

Ⅴ. 수학과(수학교육) 측정영역학습지도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학과(수학교육) 측정영역학습지도의 개념

측정은 수학과에서 학생들에게 가장 현실감 있는 활동영역이 될 수 있다. 또한 우리의 실제 생활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부분이기도 한다. 따라서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맞추어 자신들의 주위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주제를 다루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들이의 단위 ‘mL’는 6차에서는 5학년에 있던 것을 (3-나) 단계로 2단계나 낮추어 옮겼다. 현실적으로 아동들은 3학년만 되어도 이미 자신들이 마시고 있는 우유가 ‘mL’로 표시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dL’는 실제적으로 ‘mL’보다 오히려 우리 생활에 가깝지 못한 단위이기 때문에 삭제하였다. 즉 측정영역은 인위적이기보다는 자연스런 생활 수학으로서 그 설정의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측정에서도 통합적인 사고활동을 요구하도록 의도하고 있는 바, ‘복합 도형’의 넓이가 그 예이다. 여러 가지 모양의 도형 넓이를 구하는 것이 단순한 계산문제가 되어서는 안 되고 학생들 스스로 측정의 방법을 생각해 내는 과정에서 통합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학습활동을 재구성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중학교 단계와 겹쳐지는 부분도 상당한 양을 삭제하였으나 기초․기본에 해당하는 것은 오히려 그 활용성을 높여 교과서가 구성된 만큼 기초와 기본이 되는 측정영역은 반드시 충실히 지도되어야겠다.

Ⅱ. 수학과(수학교육) 측정영역학습지도의 배경

제1차 교육과정의 내용은 생활 산수라는 목표가 반영된 것이 특징이다. 수 영역에서 수에 대한 이해와 활용을 강조하였으며, 계산 영역에서는 암산을 다루도록 하였고, 계산 결과를 검산하도록 강화하고 있다. 곱셈구구에 대한 내용을 3학년에서 취급산 것도 특징이다. 측정
참고문헌
- 강옥기, 초등수학교육과 평가, 성균관대학교
- 김용구·김용운, 한국수학사, 과학과 인간사, 1977
- 박정숙, Skemp 의 수학 학습이론에 관한 고찰,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5
- 수학교육의 이해, 경문사(제2판)
- 정영옥, 수리철학과 수학교육
- 칼 B 보이어·양영오 외, 수학의 역사, 경문사, 2000
 
함께 구매한 자료
아동문학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 후 유아의 자율성을 기를 수 있는 그림책 3권을 ...
매슬로우(Maslow)의 5단계 욕구를 설명하고 그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그림책 각1권씩을 골라서 비...
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에 기초하여 각 욕구에 적절한 그림책을 선정, 그 내용에 기초하여 선정 이유를 ...
아동수학교육의 내용인 수개념, 기하, 측정, 규칙성, 자료분석 5개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아동수학지도] 영유아 수학교육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쓰시오
영유아의 과학활동에서 과학학습의 원리, 과학활동의 방법, 영유아 과학활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영유아 과학 교육 교수방법
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회원 추천 자료
수학과교육 측정영역학습지도 의의, 수학과교육 측정영역학습지도 실제, 수학과교육 측정영역학습지도 모형, 수학과교육 측정영역학습지...
수학교육의 내용(수와연산, 공간과 기하, 측정, 규칙성, 자료의 이해) 중 3가지 영역을 선택하여 이에 대한 수학 교육활동 계획안을 작...
수학과(수학교육)교육과정 개정배경,개정중점,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내용체계,수학실험학습,지도방법, 일본 초등학교 수학과(수학...
수학교육의 내용(일대일 대응, 수세기, 숫자 인식, 연산, 부분과 전체, 공간과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분석) 중 한 가지를 정하여 관...
[수학교육] 초등수학수업에서 기하판 활용 아이디어 분석
[중등][중학교][수학과][수학교육]중등(중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특성과 목표체계표, 중등(중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학년별, 영역...
[수학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수학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성격,목표,기본방향,개정방향, 수학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내용영역,비...
수학과(수학교육)의 정의, 수학과(수학교육)의 성격, 수학과(수학교육) 기본 방향, 수학과(수학교육) 목적, 수학과(수학교육) 내용, 수...
[수학과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의 특성,목표,기본방향,수업환경, 수학과교육과정의 내용,학습관,문제점,과제 분석
수학교구 점판(기하판, 지오보드)교육적의의와 개념, 실제, 수학교구 점판(기하판, 지오보드)학습사례, 수학교구 점판(기하판, 지오보드...
[수학과][수학교육][수학수업]수학과(수학교육, 수학수업) 개념,특성,목표, 수학과(수학교육, 수학수업) 단계별내용,지도방법,교수학습...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퀴즈네르막대활용수업, 기하판활용수업, 칠교판활용수업,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패턴블록활용수업, 소...
유아수학교육의 필요성과 교수방법 및 평가00
[교육평가]영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 국어교육평가(국어과평가), 수학교육평가(수학과평가),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 사회교육평가...
[유아교육] 유아수학교육의 내용과 방향
초등수학교육방법론-측정오류와 지도 순서
영유아들을 위한 수학교육의 내용 중에서 기하학습의 필요성을 서술하고, 하위영역인 공간과 도형에 대한 개념을 서술하고
고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성격,목표, 고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목적, 고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편성운영,영역별내용, 고등학교수학과 교...
[수학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수학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 기본방향,개정방향,편성지침, 수학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 환경조성,과제
[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수리영역]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 수리영역의 학습방법,문제점, 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 수리영역의 개선방향
 
저작권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고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10년 6월 9일]
회사소개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E-mail수집거부   제휴및광고문의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