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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전략] 김치냉장고 `딤채` 마케팅강화전략

카테고리 > 레포트  자료등록일 2004.07.20  가격 2,300원 파일형식/페이지 hwp / 22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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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전략] 김치냉장고 `딤채` 마케팅강화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 론


Ⅱ.본 론
1.‘딤채’의 소개와 출시배경
(1)김치와 딤채의 원리
(2)딤채의 어원
(3)딤채의 기능
1)딤채는 편리
2)발효과학 딤채
(4)딤채의 수상연혁(2000년 이후)
(5)딤채의 출시배경
(6)김치냉장고 시장상황과 딤채의 시장진출의 어려움
2.1‘딤채’의 마케팅 환경분석
(1)SWOT(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분석
1)Strength(강점)
2)Weakness(약점)
3)Opportunity(기회)
4)Threat(위협)
2.2표적시장 선정과 마케팅 믹스
(1)‘딤채’의 표적시장의 선정
(2)마케팅 믹스
1)Product(제품)
2)Price(가격)
3)Place(유통)
4)Promotion(촉진)
-광고전략과 소비자행동
2.3‘딤채’의 마케팅 전략
(1)구전마케팅-입소문
(2)무스탕 마케팅 효과-써보고 사세요
(3)언론 이용-신뢰와 소문의 힘
(4)브랜드파워
(5)소비자 분석


Ⅲ.결 론

본문내용
Ⅰ.서 론
21세기는 여성의 시대라고들 한다. 육체노동에서 우위를 보였던 남성들이 기득권을 잡고 사회의 주역으로서 자리잡아오던 시대에서 디지털로 대변되는 21세기의 지식화, 정보화 사회에서는 여성의 유연성, 감수성 등 여성다움의 자질이 경쟁우위를 보일 수 있고 따라서 여성의 역할은 지난 시대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빠르게 커지고 있다. 순종적인 혹은 수동적인 여성으로서의 역할은 보다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의사결정자로 탈바꿈하고 있다.
여성은 이제 가치관, 의식, 행동, 라이프스타일들을 이끌고 다듬어가는 창조적 리더인 것이다. 따라서 기업에서도 더 이상 여성의 파워를 좌시할 수는 없다. 여성을 잡는 것이 기업이 살길이 된 것이다. 이를 위해 기업은 여성을 설득해야 하며 여성에 접근하여 여성의 마음을 움직이고 그들을 고객으로 사로잡아야 한다. 남성위주의 전통적 전략으로는 여성에게 접근할 수 없게 된 것이다. 월간지 마케팅 2002.03月 ‘21세기를 겨냥한다면 여성적 사고를 파악해야 한다’

토종 가전 제품으로 최근 엄청난 보급 속도를 보이고 있는 김치냉장고는 주부들의 입심을 겨냥한 구전 효과를 가장 독특히 누린 케이스로 평가되고 있다. 김치냉장고는 시장규모가 전체 가전업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그리 크지 않지만 기존 냉장고의 틈새시장에서 ‘빅 히트’를 기록한 90년대 후반 최고의 아이디어 상품인데다 아직 보급률이 30%정도로 시장성도 있어 각 사(삼성의 ‘다맛’과 ‘하우젠’, LG의 ‘1124’)의 1등 경쟁이 가전제품 중에서 가장 치열하다.
지난 1995년 처음 개발, ‘딤채’라는 브랜드로 선보인 김치 냉장고는 “김치 저장엔 그만이더라”는 가정 주부들의 말이 보급에 촉매 역할을 했다. 주부들이 제품을 사용해 본 후 그 평가에 따라 그 제품의 성공여부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부 고객을 이용한 구전 마케팅 전략이 더욱 중요해 지고 있는 것이다. 주부고객에게 호응을 얻게 된 만도공조의 ‘딤채’는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김치냉장고인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브랜드메이저(www.brandmahor.com)는 인터넷을 통해 전국 20~49세의 기혼여성 760명을 대상으로 김치냉장고의 인식 조사 결과 만도의 ‘딤채’가 신뢰감, 친근감, 품질과 성능 등에서 전반적으로 가장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한국경제, 2002.11.07 김치냉장고 대명사는 만도 ‘딤채’

만도공조는 선두주자인 만큼 후발주자들이 자사의 김치맛을 따라오기 힘들 것이라며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신제품인 ꡐ2003년형 딤채ꡑ는 위니아 김치연구소가 10년간 100만포기의 김장을 통해 분석한 김치숙성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만든 제품으로,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상태로 발효시키는 기능(발효과학 코스)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98년부터 동원김치와 실시해온 공동 마케팅 차원에서ꡐ딤채‘를 구입하는 고객에게 동원김치 교환권을 증정하는 등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처럼 만도공조는 ‘딤채’의 주 고객층을 20대 이상의 기혼여성을 타켓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을 사용함으로써 여성 고객을 사로잡을 수 있었다. 즉, 여성들의 사고와 라이프스타일(임신과 육아, 여가시간활용을 중시하는 요즘 여성들) 그리고 여성이 선호하는 디자인을 고려한 것이다.
‘딤채’의 출시 배경과 ‘딤채’의 전반적인 소개를 비롯해 ‘딤채’의 구체적인 타켓은 누구이며 마케팅 믹스와 SWOT분석은 어떻게 사용하였는가? 그리고 어떠한 광고전략을 이용하여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이끌었으며 이로 인한 ‘딤채’의 브랜드 파워는 얼마나 돼는지 전반적으로 ‘딤채’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각주에 들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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