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홈 회원가입 장바구니 고객센터
 
 

스타벅스 다각화 전략

카테고리 > 레포트  자료등록일 2010.02.11  가격 800원 파일형식/페이지 hwp / 6p
바로구매
최대 100페이지의 미리보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개글
스타벅스 다각화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스타벅스 소개


본론
1. 핵심경쟁역량
2. 스타벅스의 다각화전략
3. 스타벅스가 다양한 사업에 손대기 시작한 동기

결론
핵심경쟁역량과 다각화전략 관계
p.s 피피티 자료첨가
본문내용
2. 스타벅스의 다각화전략

첫째, 커피업계를 정복했던 스타벅스가 영화사업에 이어 음반사업에도 진출하였고,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여 출판업까지 진출하였다. 고객이 스타벅스 커피를 마시는 공간에서 책을 읽는 라이프스타일을 적절하게 활용한 것이다.

둘째, 최근에는 HP와 합작하여 음원 사업까지 진출하였다. 스타벅스 고객에게 있어서 커피를 마시면서 음악을 듣는 것이 아주 자연스러운 생활이었기 때문이다.

셋째,스타벅스는 다각화 전략으로서 커피와 아이스크림을 제조하여 수퍼마켓에서 판매하는가 하면, 디지털 뮤직 25만 개의 곡을 CD에 복사해주는 사업을 시작하기도 했다. 따라서 스타벅스의 경쟁은 커피시장뿐만 아니라 음악서비스 시장에서도 애플(Apple)의 아이튠 (iTune)과 치열하게 이루어질 전망이다.

넷째, 한국의 경우 다른 분야의 제휴 러브콜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는 스타벅스가 비용 대비 효과가 큰 제휴마케팅에 적극적인 때문도 있지만, 제휴의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 업체들이 하나같이 국내의 대표기업이라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삼성전자, SK텔레콤, LG텔레콤, 외환은행 등이 바로 스타벅스의 성공을 업고 고객들에게 다가가겠다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또 소니, HP, 항공사, 컴퓨터회사, 심지어 화장품이나 패션업계까지도 스타벅스 코리아와의 제휴를 통해 고객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3. 스타벅스가 다양한 사업에 손대기 시작한 동기

첫째, 대체업체가 넘쳐난다. 커피시장에서는 대체제품이 상당 수 존재한다. 레쓰비와 네스까페 같은 캔커피, 자판기 커피, 가정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커피티백, 그리고 스타벅스와 유사한 형태로 체인점을 운영하고 있는 경쟁자들이 있다.(맥도날드-맥카페, 던킨도너츠-던킨커피) 그러나 스타벅스에서만 즐길 수 있는 고급문화와 도서, 음악, 전시회 등을 즐길 수 있는 하나의 장점이 다른 대체제품에 비해 고평가 받고 있다. 하지만 다른 커피숍에서도 이러한 문화를 모방하여 연출해내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전략에 대한 강구가 필요할 것이다. 그 하나의 방법으로 다양한 사업에 뛰어들게 되었을 것이다.
둘째, 우리가 가진 핵심역량으로 한번 붙어보자. 다각화 전략은 경영자원이나 조직역량 측면에서의 관련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여기서 경영자원과 조직역량은 즉 핵심역량을 말한다. 스타벅스는 위에서 언급했던 핵심역량들을 마케팅전략으로 잘 활용하고 있다. 이외에도 많은 역량을 보유한 기업이다. 그래서 그 많은 역량으로 하여금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사업에 뛰어 들었을 것이다. 여기서 시너지 효과는 다각화전략을 펼치기 전 꼭 생각해 두어야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셋째, 브랜드파워. 스타벅스의 브랜드파워를 앞세워 더 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 인터넷사이트
저 자
핵심역량과 다각화 -MBA-
http://blog.naver.com/wansub79/91189910
동아경제5월호 
2008년 5월1일자 기사
진중권과 정재승의 크로스
진중권, 정재승
삼성경제 연구소
www.seri.org

 
함께 구매한 자료
[실용화법] 정치, 방송, 기업의 말잘하는 인물의 화법의 특징(오바마, 강호동, 유재석, 스티븐잡스)
크로스 season 2 시즌2 독후감 서평 요약 줄거리 진중권 정재승!!!!
진중권, 정재승의 크로스를 읽고
스타벅스 다각화 전략
 
회원 추천 자료
핵심역량 기반 다각화 전략 사례분석[성공 아모레퍼시픽의 화장품 사업, 실패삼성그룹의 자동차 사업]
다국적 기업의 핵심역량 다각화 사례와 성공적 구조조정
이지그룹 이지그룹 소개 이지젯 성공분석 이지그룹 핵심역량 이지그룹 다각화전략
핵심역량 기반 다각화 Case Study 닌텐도를 통해서 본 다각화
[국제경영] 스타벅스 산업구조 및 핵심역량분석
동서식품 KANU 카누 vs 스타벅스 비아 마케팅전략 비교분석및 카누,비아 핵심역량분석과 SWOT비교분석및 나의의견
핵심역량기반 기업다각화 사례분석
스타벅스의 모든것(기업문화,경영분석,마케팅전략,세계화전략,핵심역량,발전방향)
한국 휴대폰 사업의 핵심역량 -삼성전자 휴대폰 사업부
[중소기업][주5일근무][공동브랜드사업]중소기업의 의의, 중소기업의 네트워크화, 중소기업의 취업규칙, 중소기업의 핵심역량, 중소기업...
KCC 유리사업부 핵심역량과 산업구조분석
제주항공 기업핵심역량과 SWOT분석및 제주항공 사업전략,서비스전략,마케팅전략 사례분석및 향후방향제시
SCM아웃소싱,아웃소싱,UPS,UPS HP,사업인프라구축,프로세스모델구축,UPS핵심역량,UPS분석,UPS와아웃소싱
전략경영론 기아 자동차 swot 분석 마이클포터 산업구조 분석 핵심역량 전략사업분석
[품질경영] 커피전문점 서비스 핵심상황 분석-카페베네, 탐앤탐스, 스타벅스
신세계와 롯데 경영전략
[외식산업론] 스타벅스(Starbucks)의 성공 사례
스타벅스 레포트
기업의 다각화 전략
[경영사례] 스타벅스 STARBUCKS 경영사례
 
저작권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고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10년 6월 9일]
회사소개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E-mail수집거부   제휴및광고문의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