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홈 회원가입 장바구니 고객센터
 
 

[마케팅론] 문화마케팅의 전략, 현황, 사례

카테고리 > 레포트  자료등록일 2009.10.06  가격 2,000원 파일형식/페이지 hwp / 20p
바로구매
최대 100페이지의 미리보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개글
[마케팅론] 문화마케팅의 전략, 현황,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문화마케팅이란?

Ⅱ. 전통적 마케팅과 문화마케팅의 비교

Ⅲ. 문화마케팅의 효과

Ⅳ. 문화마케팅의 유형(5S)
1) 문화판촉(Sales)
2) 문화지원(Sponsorship)
3) 문화연출(Synthesis)
4) 문화기업(Style)
5) 문화후광(Spirit)

Ⅴ. 문화마케팅 전략
1) 문화마케팅전략 요약
2) 문화마케팅 프로세스

Ⅵ.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현황
1) 지원 규모
2) 2007년, 2008년도 기업의 문화예술 분야별 지원 금액
3) 2008년도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유형별 금액
4) 2008년도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방식
5) 2007, 2008년도 문화예술 지원 상위 20개 기업
6)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목적
7) 문화예술 지원 동기
8) 문화예술을 지원하고 활용하는 활동이 중요해 지는 이유
9) 기업의 문화 경영 활동의 실시 기업 비율(%)
10)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사업의 효과

Ⅶ. 문화마케팅 사례
1) 홈플러스(Homeplus)
2) KT&G
3) 현대백화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문화마케팅이란?
문화마케팅은 기업이 문화예술과의 접목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문화예술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가치도 높여주는 경영 활동을 의미한다. 즉, 문화예술의 흐름을 읽어내고 그 흐름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기업이 궁극적으로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우는 마케팅 활동으로, 기업은 문화예술을 지원하고 문화는 기업 또는 브랜드를 지원하여 상호 시너지(synergy)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전략적인 마케팅 활동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문화산업의 성장과 소비자의 소비 패턴의 변화로 기업의 마케팅 전략도 감성과 체험을 중요시하는 전략으로 변화함에 따라 등장한 문화마케팅은 기업이 문화를 매개로 하여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다양한 활동을 말한다. 이것은 점차 높아지고 있는 고객의 문화적 욕구에 대응하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인 것이다. 고객의 소비 패턴이 '품질 중심'에서 '품격 중심'으로 이동된 점에서도 문화 마케팅의 부상의 이유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문화 욕구를 충족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문화를 매개로 한 마케팅을 통해 타 기업과 차별화시키고, 고급화하면서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고자 한다. 제품과 서비스 수준이 기술 발달로 향상 평준화되었기 때문에 이제 자사만의 독특한 문화 이미지를 확보하지 못하는 기업은 시자에서 도태되는 상황이 되어버렸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이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지원을 통해 문화예술의 이미지를 기업 또는 브랜드 이미지로 어떻게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인가는 기업에게 매우 중요한 관심사라고 볼 수 있다. 이미 세계 일류기업들은 기업의 문화적 이미지를 확립하여 이를 마케팅 활동과 연계하여 문화마케팅에서 앞서나가고 있으며, 문화적 이미지 제고로 기존 브랜드의 가치와 매출, 수익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민주 외 공저(2005) 「컬덕 시대의 문화마케팅」 미래의 창
• 심상민(2002)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성공전략」 삼성경제연구소
• 심상민(2002) 「문화마케팅 부상과 성공전략」
• 강동식(2008) 「컬처노믹스 시대의 문화마케팅 활동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논문
• 한국메세나협의회 「2008 연차보고서」
• 주간한국 매거진, 2009.01.20, 홈플러스, 90여개 문화센터 '지역의 문화발전소'
• 한국재경신문, 2009.05.11, "홈플러스 문화센터, 여름학기 특강 1,000원!"
• 매일경제, 2008.11.11, "홈플러스, 전국 문화센터 90개…한해 85만명 다녀가"
• 뉴시스, 2008.11.05, "홈플러스, ‘문화센터 온라인 커뮤니티’ 오픈"
• 정경뉴스, 2009.04.14, 다음-KT&G 상상마당 제휴 '새로운 문화적 가치를 창출'
• weekly경향, 2009.08.20, KT&G의 문화실험 ‘상상마당’
• 주간한국 매거진 2009.01.20, 현대백화점, 대규모 이벤트홀 운영 '생활문화 제안자'
• 한국재경신문 2009.07.19, 현대백화점 유네스코 수학체험전·숲속 문화체험교실 등 체험전 마련
• 베타뉴스, 2009.08.07, 현대백화점, ‘도심 속 사파리 투어’ 로 자연생태 체험 기회 제공
• 아시아경제, 2009.07.16, 현대백화점, 청주 비엔날레 홍보 전시회
• 한국경제TV 2009.09.17, 현대백화점, 다문화가정 송편빚기 행사 개최
• KT&G 상상마당, http://www.sangsangmadang.com/
 
회원 추천 자료
[마케팅원론]문화마케팅의 효과 및 국내기업 성공전략분석
문화마케팅 사례와 전략
[마케팅]문화마케팅 성공적인 활용전략
[소비행동론] 문화마케팅 개념, 중요성, 효과, 유형, 사례 및 성공전략
필룩스(Feelux)의 문화 마케팅
문화마케팅의 개요와 문화마케팅의 사례 조사
[마케팅] 올림푸스 디지털 카메라의 마케팅성공사례
[국제경영-한류열풍] 문화마케팅 소개와 성공을 위한 전략 방안
문화마케팅,문화마케팅효과및유형,문화마케팅사례와성공전략
헤이리 아트밸리의 마케팅 성공사례에 관한 연구,헤이리아트밸리,마케팅성공사례,마케팅성공
[마케팅전략] 올림푸스디지털카메라 시장 전략
문화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마케팅] 기업의 문화마케팅과 사례 연구
[마케팅] 문화마케팅의 국내외 사례 및 성공 전략 연구
[마케팅 전략] 한류의 대중국 마케팅 전략
[마케팅] 문화마케팅 도입에 따른 기업이미지 제고와 기대효과
[문화마케팅] 문화마케팅 성공사례 연구
[경영학] 문화마케팅
문화마케팅 중요성과 문화마케팅 사례 분석
[마케팅] 문화 마케팅 소개와 성공을 위한 전략 방안 <한류 열풍>
 
저작권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고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10년 6월 9일]
회사소개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E-mail수집거부   제휴및광고문의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