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홈 회원가입 장바구니 고객센터
 
 

[조직행동] 이랜드(사)의조직문화및마케팅전략과성공요인

카테고리 > 레포트  자료등록일 2009.05.14  가격 2,800원 파일형식/페이지 hwp / 50p
바로구매
최대 100페이지의 미리보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개글
[조직행동] 이랜드(사)의조직문화및마케팅전략과성공요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서론

II.본론
1.조직문화의 정의
2. 지식과 지식경영의 개념
1)정보와 지식의 정의
2)지식경영의 정의
3)지식 경영의 필요성
4)지식 경영의 프로세스

3. 이랜드 성공 사례
[1]. 이랜드 어제와 오늘
1.회사의 개황
1). 회사의 연혁
가. 당해 회사의 연혁
나. 회사가 속해 있는 기업 집단
2). 회사의 목적
가 회사가 영위하는 목적사업
나 회사가 영위하지 아니하는 목적사업
3). 자본금 변동상황
가. 자본금 변동상황
4). 주식의 총수 등
5). 의결권 현황

2. 사업의 내용(제조업)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나. 회사의 현황
2. 매출에 관한 사항
3. 경영상의 주요계약
4. 연구 개발활동
3. 재무에 관한 사항
4. 임원 및 직원 등에 관한 사항
[2]. 이랜드 성공요인과 발전과정
1.마케팅 5P관점에서 본 성공전략
1)상품(Product)전략
2)가격(Price)전략
3)광고 촉진(Promotion)전략
4)유통 및 상권(Place)전략 - 정책 프랜차이즈 시스템
5)인적 자원(Person)전략
2.다섯가지 기업영역에서 본
이랜드의 마케팅 성공사례
1)적극적인 신제품개발
2)국내외 시장 개척
3)혁신적인 유통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4)환경보호를 비롯한 사회적 책임의 구현
5)유능한 마케팅 인재의 육성
[3] 이랜드 경영철학 & 기업문화
1. CHURCH 문화
2. 캠퍼스 문화
3. 공동체 문화
4. 모든 직원들의 장인
5.가족문화

[4] 이랜드의 지식경영 비전과 전략
[5]이랜드 정신, 핵심역량
1. 이랜드 정신
2. 핵심역량
[6] 이랜드 지식경영의 구조
1. 이랜드 지식경영 구조
2. 이랜드의 지식경영 사례
3. 이랜드 지식자본가 관리
4. 이랜드 지식공유 시스템
[7] 기업문화 & 지식창조공유
활성화 사례
[8]이랜드 신화(사례)
1. 사례 내용
2. 타 이 거 의 견
3. 이랜드 계열 3개사 연내공개(2000.3.1,한경)
4. 이랜드의 꿈(사례)

III.결론
*.참고문헌(사이트)
본문내용
I.서론

조직문화의 개념과 지식경영의 정의, 필요성 등을 알아보고 이랜드(사)의 조직문화 및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 등을 살펴봄으로써 이랜드(사)의 성공을 바탕으로 한국 기업들의 조직 구조상의 문제점과 앞으로 추구해야 할 방향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II.본론

1. 조직문화의 정의
사회에는 문화가 있고 개인에게는 개성이 있는 것과 같이, 기업체에도 각자의 독특한 문화적 특성, 즉 조직문화가 있다. 그리고 사회를 이해하려면 그 사회의 문화를 알아야 하고 개인을 이해하려면 그 개인의 성격을 알아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기업체를 이해하려면 그 조직체의 조직문화를 알아야 한다. (이는 기업문화(corporation culture)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조직을 기업에 한정시킨 개념이다.)
그 뿐 아니라, 사회가 얼마나 발전하였는지는 그 사회의 문화적 특성을 중심으로 평가할 수 있고 개인이 얼마나 우수한지는 그 개인의 성격과 능력에 따라 평가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기업체가 얼마나 우수한지도 그 기업의 경영과 조직행동을 지배하는 조직의 문화적 특성을 중심으로 평가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는 문화발전을 위하여 그리고 개인은 우수한 인간이 되기 위하여 노력하는 것과 같이, 조직체도 우수한 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이와 관련된 조직 문화적 특성을 개발할 수 있다.
최근 여러 기업에서 조직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유로 조직이 어떤 상징 또는 가치를 추구하느냐에 따라 조직의 성격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 상징성은 조직구성원을 변화시키는 변형능력(transformative potentials)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조직이 어떤 문화를 지향하느냐에 따라 조직의 앞날이 달라질 수 있다. 조직문화는 구성원으로 하여금 조직전체를 위한 대아(great ego)를 가지게 하고 조직체의 발전을 위해 헌신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모든 조직문화는 서로 다르다. 즉 한 조직의 문화는 또 다른 조직의 문화와는 다르며 가정 또한 다르다고 하겠다. 그리하여 조직성원의 가치관이나 신념이 조직문화에 따라서 달라지며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조직문화의 조직 관리적 의의는 크다 하겠다.

2. 지식과 지식경영의 개념
1) 정보와 지식의 정의
참고문헌
1. [이.랜드 사람들] 저자/남동희 / 심재종, 출판사/ 도서출판 다름원
2.[지식경영] 저자/노나카 이쿠지로, 옮긴이/나상억,
출판사/21세기북스
5. [e-지식경영] 저자/요거시 말호트라/김성희, 출판사/물푸레

*참고 사이트*
이랜드 홈페이지(http://www.eland.co.kr)
서울경제( http://www.sedaily.com)
중앙일보(http://find.joins.com)

 
회원 추천 자료
[지식경영과 조직] 이랜드의 지식경영과 조직문화
이랜드,기업분석,이랜드경영,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이랜드의 지식경영을 통한 조직관리
[경영전략]이랜드(E.LAND)의 지식경영을 통한 조직변화
[경영 사례연구]기업성공사례연구 - ‘이랜드’(경영전략, 조직문화, 가격경쟁력에 초점)
[경영전략][품질경영전략][지식경영전략][브랜드경영전략][기업경영전략][디지털경영전략][신경영전략][지식경영]품질경영전략, 지식경...
[지식경영] 이랜드의 지식경영을 통한 조직관리
[기업분석] 이랜드의 지식경영
[삼성물산][삼성][기업]삼성물산의 배경, 삼성물산의 경영원칙, 삼성물산의 지식경영시스템, 삼성물산의 삼성래미안, 삼성물산의 인터넷...
SPA시장,패션의류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경영학]이랜드(ELAND)의 지식경영 전략-ERP 시스템 도입과 M&A(기업인수합병)를 통한 확장 전략
[기업 관리][원가관리][리스크관리]기업의 원가관리, 기업의 위험관리(리스크관리), 기업의 조직관리, 기업의 관계관리, 기업의 경영관...
[경영전략][기업경영전략][PP경영전략][국제경영전략][신경영전략][브랜드경영전략]기업경영전략, PP(프로그램공급자, 방송채널사용사업...
[호텔경영] 호텔기업의 지식경영 도입이 종사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SK텔레콤, 스카이, LG텔레콤, KTF] SK텔레콤의 기업개요, SK텔레콤의 태동, SK텔레콤의 지식경영, SKY(스카이)광고 전략과 LG텔레콤의...
글로벌기업,이랜드,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조직구조론_NC소프트 조직구조,기업소개,조직구조장단점,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패션의류,패션브랜드,마케팅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조직이론_현대자동차,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3M 기업소개 & 사업구조,3M의 국제화 전략,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저작권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고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10년 6월 9일]
회사소개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E-mail수집거부   제휴및광고문의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