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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경영과의사결정]우수중소기업 `락앤락(Lock&Lock)` 경영분석 및 발전방향(A+리포트)

카테고리 > 레포트  자료등록일 2009.02.12  가격 1,800원 파일형식/페이지 doc / 51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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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영학] [경영과의사결정]우수중소기업 `락앤락(Lock&Lock)` 경영분석 및 발전방향(A+리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기업 소개
1) ㈜ 하나코비
2) 경영이념
3) 회사연혁
4) 국내 & 해외 공장규모

3. LOCK & LOCK의 시장상황
1) 시장점유율
2) 매출액
3) 수출액

4. STP 분석
1) 세분화(Segmentation)와 타겟(Targeting)
2) 인식(Positioning)

5. 경쟁사 분석
1) 타파웨어
2) 코멕스
3) 기타 브랜드

6. SWOT 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

7. 4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PART 2. LOCK & LOCK의 핵심역량

Ⅰ 조직 핵심역량

1. 선택과 집중
1) SELECTION
불경기에도 누구나 찾을 수 있는 제품- 밀폐용기
2) CONCENTRATION
• 제품 핵심화
• 기술 집중
• 마케팅 집중

2. 끊임없는 기술 연구 개발
1) 세계 최고의 품질
2) 락앤락에 사용된 기술
• 4면 결착식 밀폐용기 개발
• 최적의 힌지두께 개발
• 중공형 실리콘
• 흐름차단공
• 위생성
• 공간활용성
3) 품질보증/ 인증획득
4) 지속적인 품질개발

3.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1) 자체 브랜드 전략
2)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3) 해외시장 선제공격
4) 해외시장 진출
5) 홈쇼핑 공격 마케팅
6) 파트너쉽 마케팅
7) 글로벌 기업의 이미지
8) 친환경적 경영이념의 실천

Ⅱ 개인역량
1) CEO의 리더십
2) 종업원들의 조직몰입


Ⅲ 커뮤니케이션

1. 락앤락 써포터즈

PART 3. 결론

1. 당면과제 및 극복 방안
1) 내수시장의 침체
2) 대기업과의 경쟁
3) 값 싼 복제품과 중국산 가짜 용기의 등장
4) 긴 상품교체주기

2. 락앤락의 미래
본문내용
SWOT 분석

1)강점(Strength)
소비자가 밀폐용기를 구매할 경우에 가장 크게 고려하는 선택의 기준은 밀폐성이다. (한국리서치 2002년 조사결과) 그 이유는, 음식물의 신선도를 결정하는 필수조건이 밀폐력이기 때문에, 밀폐를 통하여 액체, 수분, 냄새가 철저히 차단되어야 한다. 더불어, 음식물이 금새 상하거나 냄새가 새면 불쾌하므로 소비자가 밀폐용기 구매 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는 요소이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국물이 많이 생기는 문화환경 하에서는 이런 밀폐력의 정도가 더욱 절실한 입장이다.
락앤락은 뚜껑과 용기 사이에 속이 비어 있는 ‘중.공형 실리콘’이 끼워져 기존 제품의 고무 또는 통 실리콘에 비해 밀폐성이 월등히 뛰어나며, “잠그고 또 잠근다.”라는 브랜드명과 같이 두 번 잠그는 기능까지 갖춤으로써 밀폐력이 탁월하다고 할 수 있다. 한국생활환경시험연구원에서 시행한 투습도(신선도) 테스트에서 세계 각국의 유명제품에 비교해 월등한 차별성과 우수성이 검증되었다.
소비자의 선택 기준 중 그 두 번째는 원료의 위생성이다.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나 환경호르몬이 있는지, 원료의 내열, 내냉 온도가 냉장,냉동보관이나 전자렌지 사용에 적합한지 검토해 보아야 한다. 락앤락 제품은 인체에 절대적으로 무해하고 내구성과 내열성이 우수한 재료를 엄격히 선택 사용함으로써 안정성과 제품 기능성을 최대한 높였다. 이미 선진국의 까다로운 위생검사를 모두 통과하였으며, 미국 FDA는 물론 독일의 SGS)검사 또한 통과하였다.
세 번째 기준은 내구성이다. 충격이나 급격한 온도의 변화에도 견딜 수 있고(급냉, 급해동) 식기세척기 사용에도 흠집이 나지 않는 표면경도가 요구된다. 락앤락 제품 뚜껑의 4면 잠금 장치는 300만회 작동 테스트에 합격, 흰지 부분의 내구성을 입증했으며, 전자렌지 사용, 식기세척기의 사용 시에도 문제되지 않는 내구성을 지니고 있다.(단, 식기세척기 사용 시 일반적인 온도인 77도에서 20분 미만의 사용이 요구되며, 전자렌지의 경우 뚜껑의 완전밀폐를 삼가야 한다.)
그리고 밀폐용기의 구매 선택 시 다기능성, 다양성에 대한 고려가 요구된다. 사용자의 요구에 걸맞는 다양한 SIZE나 사용목적에 적합한 다목적, 다기능성은 현대 밀폐용기에서 필수적인 사양이다. 락앤락 제품은 0.1L부터 12L까지 140가지 이상의 다양한 SIZE가 있기 때문에 용도에 따라서 편리하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음식물에 대한 사용 이외에 여러 가지 장신구 및 주방 외의 곳에서의 다양한 사용도 가능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고려되는 것은 공간 절약성이다. 밀폐용기가 냉장고나 싱크대 수납장 안에서 얼마나 효율적으로 적재될 수 있는가는 대단히 중요한 문제이다. 그러므로 용기의 높이나 길이, 넓이(H,L,W)가 처음부터 모듈스타일로 설계되어져야만 한다.락앤락은 제품 개발 당시부터 위로 쌓기, 옆으로 쌓기 등 과학적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공간을 최대한으로 절약할 수 있으며, 특히, 실험에 의하면 냉장고를 락앤락 제품으로 정리할 경우 2배 이상의 공간을 더 활용할 수가 있다.
그 외에도 제품의 생산 공정과 디자인의 단순화로 생산가를 낮추었으며, 매출의 10%이상을 연구,개발(R&D)에 투자하고 있는 점과 국내 브랜드 인지도 99%라는 것이 락앤락의 강점으로 볼 수가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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