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홈 회원가입 장바구니 고객센터
 
 

[방통대] [교육고전의 이해] 에밀

카테고리 > 레포트  자료등록일 2008.04.04  가격 2,000원 파일형식/페이지 hwp / 7p
바로구매
최대 100페이지의 미리보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개글
[방통대] [교육고전의 이해] 에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책의 선택 이유
Ⅱ. 전체내용 요약
Ⅲ. 소감 및 평가의견
본문내용
그 주장은 5장의 에밀이란 책 속에서 계속해서 이루어진다.
‘에밀’ 1장에서 역시 자연주의적 교육철학과 합하여진 루소의 교육철학이 돋보인다. 그는 출산할 때마저 사회라는 것이 뚜렷이 존재하여 여러 가지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도회지에서 벗어나 촌에서 출산할 것을 주장한다. 또한 아기일 때는 말하는 것,걷는 것,먹는 것, 등이 거의 동시에 학습되어지기 때문에 발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하면서도 이것 역시 발육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전부 차단해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고 말하고 있다. 마치 엄마의 배 속에 있는 아기와 다름이 없는 것처럼 키워야 한다는 것이다. 먹는 것도 친어머니의 젖을 먹으며 커야하고 아버지,어머니..그리고 선생님의 사이에서 아이는 커야한다고 한다. 1장에서 ‘나’의 교육목표가 설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나’는 에밀을 어느 특정한 직업인으로 키우려고 하지 않는다. ‘나’는 에밀을 인간으로 만들고자 하고 있다.
제2장에서 그는 아동기일 동안에 아이의 감각 능력을 충분히 길러줄 수 있게 해야한다고 하고 있다. 특히 언어의 경우 우는 것으로밖에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없었던 것과 달리 말을 배워가면서 언어를 사용하고 우는 회수는 계속 줄어든다. 의사 표현의 방식이 바뀌어지고 다양해지는 것이다. 예를 들어 에밀이 아프더라고 하더라도 울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아프다고 말할 수 있고 보다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울 필요가 없어진다. 글을 배울 때 또한 주의해야 한다는 것이.루소의 주장이다. 책의 내용을 통해서 그 내용 안에 있는 여러 가지 부정적인 감정을 배우게 하면 그것 또한 자연의 순리에 어긋나는 교육이 되고 만다는 거이다. 이 시기에도 발육은 중요하기 때문에 꽉 끼는 옷을 입히지 않아야한다. 그리고 좁은 공간 보다는 넓게 트인 목장 같은 곳에서 아이가 보내는 시간이 길어져야 한다. 자연상태의 아이처럼 아이가 뛰어다니고 싶어할 때에는 마음껏 뛰놀도록 이를 막아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아이에게 쓸데없이 친절한 말을 가르치는 것 또한 안되는 일이라고 한다. 아이가 그 친절한 말을 이용해서 다른 사람들이 자기의 말에 따르게 하려고 해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이같은 것들은 보면 대부분이 소극적 교육임을 알 수 있다. 그저 거의 방관에 가까운 자세로 아이가 자라는대로 내버려 두는 것. 이런 소극적 교육이야말로 아이가 부정적이고 인위적인 것들에 대해 영향을 덜 받을 수 있고 바로 크게 하는 것이다. 단,이러한 소극적 교육에는 교육자인 ‘나’ 자신 먼저 ‘인간’이 되어야 한다. 아이에게 영향을 끼쳐야 하는 자신이 인간다워야만이 아이 또한 인간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제 3장부터 ‘나’는 에밀에게 목공일을 통하여 기술적인 면을 가르쳐주기 시작한다. 그러나 책을 통한 교육은 여전히 없다. 그저 에밀 스스로가 자연을 보고 느끼면서 관찰을 통한
참고문헌
장 자크 루소, 권응호 역, 에밀, 홍신문화사, 2006
 
함께 구매한 자료
현대사회의 사회문제인 청소년문제 해결을 위한 자원봉사 활용 방안 및 구체적 전략 모색
 
회원 추천 자료
[방통대] [교육고전의 이해] 에밀
[방통대] [교육고전의 이해] 에밀
[방송대] 교육고전의 이해 에밀 내용요약과 독후감 및 의견0e.
교육고전의 이해 교육고전-에밀-내용요약과 독후감 및 의견00
[교육고전의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 [루소의 에밀]
[방통대 2016-1]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루소의 에밀)
(교육고전의이해)에밀 루소 독후감 감상문 서평
[교육철학] 루소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철학] 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해서
[교육철학] 루소의 교육사상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루...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루소의 에밀 서평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루소의 에밀 서평
[교육철학]에밀의 교육적 의의와 비판점
[교육고전의이해] 에밀 -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방통대 2017-1]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루소의 에밀)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루소의 에밀 서평
교육고전의 이해 `에밀`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루소의 에밀 서평
[교육고전의이해] 루소 에밀의 줄거리와 감상평(교육고전의이해 공통)
 
저작권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고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10년 6월 9일]
회사소개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E-mail수집거부   제휴및광고문의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