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홈 회원가입 장바구니 고객센터
 
 

[경영] 위니아 “딤채” -시장 개발에서 시장 주도까지-

카테고리 > 레포트  자료등록일 2008.02.14  가격 1,000원 파일형식/페이지 doc / 33p
바로구매
최대 100페이지의 미리보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개글
[경영] 위니아 “딤채” -시장 개발에서 시장 주도까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연구 동기 및 선정이유

II. 회사소개

III. 김치 냉장고 “딤채”

IV. 딤채의 경쟁전략

V. SWOT분석

VI. STP분석

VII. 마케팅 MIX

VIII. 딤채의 마케팅 전략

IX. 딤채의 성공전략

X. 딤채의 향후 전략
본문내용
I. 연구 동기 및 선정이유
1. 연구동기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우리나라에서 대기업은 우리나라 국민경제를 이끌어 온 주역이며, 우리 나라 산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듯 보였고, 인식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몇 년 동안 경영원론을 비롯한 많은 경영학 분야의 학문들을 배워오면서, 우리나라의 진정한 산업 현장에는 중소기업의 역할을 무시할 수 없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대기업의 경영전략보다는 니치 마켓을 성공적으로 개발, 성장시킨 대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기업들의 경영전략을 알고 싶었다.
몇 년 전, 김치냉장고라는 제품이 출시되자 포화 상태였던 냉장고 시장이 김치 냉장고라는 제품으로 인해 다시 활성화되었다. 그래서 김치냉장고는 가정의 또 다른 생활 필수품이 되었고 이에 따른 사람들의 관심도 늘어났다. ‘딤채’ 라는 제품으로 김치냉장고를 출시하는 여러 기업들 중 대기업들을 재치고 선호도와 점유율에서 업계 최고에 위치하고 있는 위니아 만도라는 기업과 그의 제품 “딤채”의 성공 전략을 알아보고자 한다.
2. 기업 선정의 이유
작년 모 광고 기획사에서 실시한 주부들의 성향 조사에서 2년 내에 가장 구입하고 싶은 제품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김치냉장고가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이제 김치냉장고는 단순한 유행상품이 아닌 가정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 가전제품이 되어가고 있다. 문화일보 2002 브랜드파워 대상을 차지한 김치냉장고 딤채는 평균 63.5점으로 1위에 올랐다. 전문성, 인지도, 차별성, 선호도, 성장성, 세계성 등 모두 6개 항목으로 구성된 이번 조사에서 딤채’는 전 항목에서 1위를 차지하며 시장 선점업체로서의 브랜드 파워를 과시했다. 그래서 제일 처음 국내에 김치 냉장고란 개념을 도입하고 꾸준한 연구와 투자로 인해 김치냉장고의 선두 브랜드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딤채' 의 제조 회사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되었다. 위니아 만도는 딤채 말고도 위니아 에어컨,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로 공조 전문 기업이다. 특히 위니아 에어컨과 딤채는 한국 산업의 브랜드 파워 1위로 선정될 만큼 각 부분에서 막강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었다. 97년 이후 대기업인 가전3사를 비롯해 많은 중견 업체에서 김치 냉장고를 판매하고 있는데 치열한 경쟁 속에서 계속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지 매우 궁금했다. 그리고 만도가 공조 전문 기업이라는 점에서도 알 수 있듯이 만도의 제품은 차량용 에어컨, 자동차용 에어컨, 김치 냉장고 등 만도의 제품들은 냉방기를 이용한 관련 제품이어서, 수업시간에 배운 관련 다각화와도 연결 짓는 것이 가능할 것 같아 만도공조를 사례로 선정하게 되었다.
II. 회사소개
1. 회사 개요
위니아 만도 주식회사는 1999년 11월, 한국 공조업계의 리더인 만도기계 아산사업본부와 세계적인 금융기관인 UBS 캐피탈 컨소시엄이 만나 출범한 '만도공조주식회사'로 출범하였다. 이제 신회사의 기업이미지를 더욱 높이고, 고객에게 더욱 가깝게 다가가겠다는 뜻으로 '위니아 만도 주식회사'로 새롭게 시작하였다.
 
회원 추천 자료
[마케팅] [마케팅]김치냉장고 위니아 딤채 마케팅전략 분석(A+리포트)
위니아 딤채 경영사례분석과 딤채 마케팅전략 분석
[마케팅전략] 위니아 `딤채`의 STP 전략
김치냉장고 마케팅 전략
[마케팅전략] 김치냉장고 `딤채` 마케팅강화전략
중소기업의 마케팅 성공 사례-위니아 만도 딤채
[기술경영] 김치냉장고 `딤채` 기술경영 사례
김치 냉장고 `위니아딤채` 마케팅전략
[유통과 마케팅]위니아 딤채 성공 전략
[마케팅]김치냉장고 시장에 대한 마케팅 전략 분석-위니아만도 `딤채`를 중심으로
[마케팅기획서] 만도위니아의 김치냉장고 `딤채` 마케팅기획서
김치 냉장고 `위니아딤채` 마케팅전략
[경영] 김치냉장고 `딤채` 마케팅전략
[마케팅]위니아만도 딤채(김치냉장고) 시장동향
[마케팅]김치냉장고 시장에 대한 마케팅 전략 분석-위니아만도 `딤채`를 중심으로
[경영학] 위니아 딤채 마케팅성공전략
김치냉장고,위니아,딤채,광고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마케팅] [마케팅]시장점유율 1위 고수를 위한 김치냉장고 `딤채`의 마케팅전략(A+리포트)
[마케팅전략] 위니아 딤채 마케팅전략
[마케팅] 위니아 만도 딤채의 브랜드 인지도 강화 전략
 
저작권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고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10년 6월 9일]
회사소개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E-mail수집거부   제휴및광고문의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