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홈 회원가입 장바구니 고객센터
 
 

[교육학] 피아제의 생애와 인지발달이론

카테고리 > 레포트  자료등록일 2007.12.29  가격 1,000원 파일형식/페이지 hwp / 11p
바로구매
최대 100페이지의 미리보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개글
[교육학] 피아제의 생애와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피아제의 생애
1) 출생배경
2) 어린 시절
3) 청년 시절
4) 장년기
5) 노년기

2. 피아제의 사상(인지발달의 주요개념)
1) 도식(Scherma) 또는 구조
2) 적응(Adaptatation)
3) 동화(Assimilation)와 조절(Accommodation)
4) 평형(Equilibration)

3. 피아제의 업적(인지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0~2세경)
2) 전조작기(3~5세경)
3) 구체적 조작기(6~12세경)
4) 형식적 조작기(13~)

4. 피아제 이론의 한계
1) 단계에 대한 문제
2) 아동능력의 과소평가
3) 인지 발달과 문화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 출생배경 : 피아제는 1896년 스위스 뉴샤텔이란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주의 깊고 논리적인 사고를 하는 중세의 역사가였고, 어머니는 감정적이며 정서적으로 불안전한 여인이었다. 피아제의 아버지는 성실성과 꾸준함을 가진 사람이었다. 어머니가 일으키는 가족간의 갈등과 긴장감을 잊기 위해 피아제는 어린 나이부터 연구에 몰두했다.
2) 어린 시절 : 피아제는 어려서부터 과학자의 자질을 보였다. 10살 때부터 도서관에 다니며 책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질문에 대해 스스로 연구하기 시작했다. 특히 생물학에서 비범한 재능과 흥미를 보여 11살 때 공원에서 본 albino 참새의 서식을 관찰하고 글을 써서 뉴샤텔의 박물학 학술지에 기고했다. 또한 고등학교 시절 연체동물에 관한 연구는 자연을 연구하는 과학자들 사이에서 호평을 받았다. 10대 중반에는 제네바에 있는 자연사 박물관에 연체동물연구부에 관장이 되어달라는 요청을 받았으나 반바지를 입은 소년이라 응할 수 없어 정중히 사양했다는 일화를 남기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그런 그에게도 위기는 있었다. 15세가 되던 해 그는 자신의 종교적ㆍ철학적 신념에 과학적인 토대가 부족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하여 그는 철학과 과학을 연결하는 새로운 방법들을 경험하고자 폭넓은 독서를 하였으며, 집필하는데 있어서도 새로운 이념을 세웠다. 하지만 그는 여전히 부족함을 느꼈다.
3) 청년 시절 : 그러던 중 21세인 1918년에는 뉴샤텔 대학에서 연체동물에 관한 논문으로 동물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이렇듯 생물학에 뛰어난 재능을 보인 피아제에게 새로운 학문에 눈을 띄게 한 사람은 바로 그의 대부인 사무엘 코넛이다. 코넛이 보기에는 피아제의 시야가 너무 생물학에만 국한되어 있다고 느꼈다. 그래서 코넛은 피아제에게 베르그송의 철학을 소개하였고 이것이 피아제로 하여금 충격을 받게 하고 생물학 이외의 다른 학문분야에 관심을 갖게 한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철학, 종교, 논리학에 이르기까지 그의 관심분야가 넓혀졌고 다시, 여러 학문 영역과의 접촉은 피아제로 하여금 지식구성에 관한 철학적 명제인 인식론에 관심을 가지게 했다. 따라서, 그는 ‘지식은 무엇인가?’ 또 ‘그것은 어떻게 획득되는가?’라는 학문의 가장 기본적인 질문에 답을 찾고자 노력하였다. 그 결과 그는 ‘하나의 관념은 관념일 뿐이고, 하나의 사실은 사실일 뿐이다’라는 판단을 내리게 되었다. 다시 말하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철학적인 접근이 너무 사변적이고, 과학적인 접근은 너무 사실적이어서 그 어느 하나를 가지고는 이 문제의 해답을 찾을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린 것이다. 그는 심리학이 위의 두 학문을 연결시킬 수 있는 고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심리학을 공부하기로 결심한 그는 우선 취리히에 가서 카를 구스타프 융과 오이겐 블로이러와 같은 당시 심리학계의 석학들 밑에서 공부하였다. 그리고 다음해에는 파리의 소르본대학교에서 2년동안 공부하였다.

장 피아제(Jean Piaget)는 의심할 여지없는 세기의 아동발달 심리학자이다. 그는 비정통적으로 인지발달 분야에 관여해서 독자적인 이론체계를 형성하였다. 피아제는 먼저 그의 아이들이 노는 것을 보면서 인간의 적응에 관심을 돌렸다. 그는 훈련된 과학자의 눈으로 그들을 관찰하면서 아이들의 놀이를 환경과의 대결로 보았다. 다시 말하면,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서 적응하는 것을 배우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참고문헌
정옥분(2004), 전생애발달의 이론, 학지사
저김재/양관희(1995), 피아제의 이론과 임상법의 실제
저김/언왕/양관희(1995), 신 삐아제론,
김영모/홍금자/김진이(200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고헌출판사
양옥승 외 12 공저(2003),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조복희(2003), 아동발달, 교육과학사
유안진(1999), 아동발달의 이해, 문음사 도서 출판

 
회원 추천 자료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인지발달이론(피아제) 이론적배경,의의, 인지발달이론(피아제) 단계별특징,내용,유아교육적용,평가,제언
(A+ 레포트)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간과교육 공통3]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라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
[인간과교육 공통]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대] (가정학과 교육과)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go
[방송통신, 교육학] 피아제와 비교스키가 현대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방송대]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fp
가정관리학아동발달4B)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0
[유아교육, 방송대] 피아제의 교육사상과 유아교육
아동발달)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비교 고찰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개념과 원리 및 비판과 의의
피아제의인지발달 이론의이해 및 양육에의 함의00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C형] 사회인지와 사회적 개념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
영유아에 대한 이해 -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이론, 에릭슨의 정신분석 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Ronald Goldman의 종교적사고...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관점의 특징과 그에 대한 설명을 쓰고, 과학교육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본...
피아제 유아교육의 사사점과 한계점00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유아과학교육에 적용에 대해서 논하고 구체적인 사례 2가지를 제시하여 적용하고 분석하시오
아동발달4B)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논의
[피아제]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 분석
 
저작권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고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10년 6월 9일]
회사소개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E-mail수집거부   제휴및광고문의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