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홈 회원가입 장바구니 고객센터
 
 

[방송] CATV와 로컬리즘

카테고리 > 레포트  자료등록일 2007.12.29  가격 3,500원 파일형식/페이지 ppt / 35p
바로구매
최대 100페이지의 미리보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개글
[방송] CATV와 로컬리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미디어 산업과 환경의 변화
2. 매체별 특징과 주요 경향
3. CATV와 로컬리즘
4. 지역채널 발전을 위한 제언
5. 결론
본문내용
21세기 국내외 미디어 환경
지상파 방송을 중심으로 미디어의 사회문화적 역할을 강조하던 아날로그 시대에서 미디어 산업성과 경제적 역할을 강조하는 다매체 디지털 시대로의 변화
- 미디어 빅뱅 : New Media+ Old Media 또는 기존 미디어의 분화, Paradigm Shift

2. 방송통신 환경의 현황
▶ 내부 환경
- 유료방송 저가 유통구조(ARPU 5,800원)
- 수용자 통신비 부담 증대
(1982년 7,262원, 2005년 17만원)
23.4배 증가, 연평균 13.7% 성장
- 디지털 전환에 대한 비용부담 증대
▶ 외부 환경
- 통신사업자의 방송시장 진입 본격화
- 한미FTA에 따른 콘텐츠 시장 개방
신규매체의 발전 방향(미래 예측)
핵심 : 수용자의 편의성 확보와 맞춤형 서비스의 제공
1) 디지털 멀티미디어 기술과 플랫폼의 통합
2) 망 융합과 이를 통한 서비스의 융합 : 유통망 장악이 중요시됨
3) 상호작용적 서비스 확산
4) 수용자 특화경향의 발전
5) 서비스 내용의 다양화, 전문화, 포털화
6) 고객 서비스의 만족도 극대화

케이블 TV활성화 부진의 원인
▶케이블TV는 다양성이라는 측면에서 아직까지 지상파 방송의 프로그램에 견줄만한 콘텐츠 개발(확보) 미비
▶지역성 측면에서도 지역채널 활성화 부진
케이블TV 활성화 방안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의 매체 영향력 확대에 매진 케이블TV 의 디지털화가 급선무
▶지역채널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방안 모색
▶새로운 기술발전을 케이블TV에 적극 응용하여 발전시킬 수 있는 준비 필요
방송·통신 융합시대 케이블TV 생존방안
▶케이블TV만의 특화 콘텐츠 개발을 통한 경쟁력 갖춤
▶다양성(PP채널)과 지역성(SO 지역채널)을 갖춰 지역주민에게
다가가는 서비스 제공 : 수용자와의 대화
▶방송·통신융합시대 케이블TV를 특화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지역채널 활성화를 통한 지역성 확보에 있음
 
회원 추천 자료
케이블방송 CATV의 영향력
[뉴미디어의 세계] 케이블 TV, 위성방송, 데이터방송, 양방향 TV 서비스, 인터넷 TV, 위성 DMB
[방송미디어] 케이블 TV에 대한 심층적 고찰
[대중문화]뉴미디어의 개념 및 의의(케이블 TV,위성방송,HD TV,인터넷 방송)
[방송경영] 케이블TV의 프로그램 편성 및 유통 - SBS 미디어 넷을 중심으로
[뉴미디어론] CATV 케이블TV
[매스컴] 케이블 방송사 지배 구조를 통한 미디어와 사회변화의 가능성
[미디어산업론] 한국의 미디어산업 -지상파와 케이블 방송을 중심으로
[시청자참여프로그램, 방송법]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정의, 현황(케이블TV 사례)과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방송법상 문제점, 방송법상 개...
[미디어비평]케이블 TV방송 `리얼스토리묘` 비평
[경영학] 케이블 방송 M.net(엠넷 미디어) 성공전략
[방송경영] 케이블TV의 프로그램 편성 및 유통 - SBS 미디어 넷을 중심으로
[대중음악과 미디어(방송)] 지상파 TV, 케이블 TV, 라디오, 인터넷 방송과 대중음악 간의 관계 및 영향 분석
[경영학] 케이블 방송 M.net(엠넷 미디어) 성공전략
[매체경영] SBS의 경영전략 주요문제점과 개선방안
SBS-서울방송 경영전략 분석
[위성방송][위성방송 성격][위성방송 지상파재송신]위성방송의 성격, 위성방송의 도입배경, 위성방송의 현황, 위성방송의 지상파재송신...
[미디어경제] SBS의 현황과 전망
[지역방송] 지역방송의 환경변화에 따른 지역방송의 현황과 지역방송의 문제점 및 지역방송의 생존전략, 과제, 활로 모색
[언론학원론] 뉴미디어(New Media)
 
저작권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고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10년 6월 9일]
회사소개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E-mail수집거부   제휴및광고문의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