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홈 회원가입 장바구니 고객센터
 
 

[아동심리] 나는누구인가 -Erikson의 발달단계 이론에 근거하여 자아상

카테고리 > 레포트  자료등록일 2006.09.25  가격 1,200원 파일형식/페이지 hwp / 9p
바로구매
최대 100페이지의 미리보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개글
[아동심리] 나는누구인가 -Erikson의 발달단계 이론에 근거하여 자아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Erikson의 발달단계에 따른 자아상
Ⅱ-1. 제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Ⅱ-2. 제 2단계 : 자율감 대 수치심 및 회의감
Ⅱ-3. 제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
Ⅱ-4. 제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Ⅱ-5. 제 5단계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돈
Ⅱ-6. 제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
Ⅱ-7. 제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
Ⅱ-8. 제 8단계 :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

Ⅲ. 맺음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나는 누구인가?...’ 가끔 이러한 질문을 받게 될 때면 나는 항상 곰곰이 생각해보다가도 ‘나는 그냥 <나>지, 뭐.’ 이렇게 대충 얼버무리곤 한다.
모두들 성인으로 인정해주는 나이 20살. ‘성인’이 된 지금도 나는 ‘내가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나에게 끊임없이 던진다. 아니, ‘사춘기’라고 말하는 예전의 시기보다 오히려 지금 더욱 더 이 질문에 대해 깊이 생각하며 때론 나에게 있는 장점을 발견하며 기뻐하고, 단점을 바라보며 좌절하기도 한다.
‘나는 누구인가?’. 이 질문의 답은 끊임없이 변하는 것 같다. 물론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기도 하지만. 그러나 계속해서 변해가는 ‘나’이기에, 또 변할 모습을 기대하기에 좀 더 나은 미래를 꿈꾸는 것이고 최종적으로 변할 나의 ‘성공적인 자아상’을 위해 하루하루 노력해가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세상을 처음으로 맞이한 순간부터 세상을 떠날 그 순간까지의 ‘나’라는 한 인물의 모습을 ‘나’ 스스로가 엮어가며 ‘나의 자아상’을 찾아보는 것. 이것이 이 과제의 주제이다. 얼핏 생각해보면 ‘내’ 이야기이니까 술술 써내려 갈 수 있을 것 같기도 하지만, 진정으로 내가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 것인지를 진지하게 고민하게끔 나를 생각 속으로 끌고 갈 것 같기도 하다.
사실 나는 아직까지도 내가 무엇을 위해, 그리고 무엇이 되기 위해 살아야하는지를 탐색하고 있다. 바꾸어서 말하자면, 내가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할지를 나 스스로도 결론짓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 과제를 하며 처음의 ‘나’의 모습부터 어떤 모습으로든지 죽게 될 ‘나’를 차근차근 그려 볼 생각이다.

참고문헌
*아들아, 머뭇거리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다 / 강영우 저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 / 스펜서 존슨 저
*목적이 이끄는 삶 / 릭 워렌 저
*다시 만나는 김후란 감성에세이 [너로하여 우는 가슴이 있다]/ 김후란 저
*연금술사 / 파울로 코엘료 저


 
함께 구매한 자료
[발달심리학] 삶과 죽음의 의미는 무엇일까?
파블로프식 학습의 활용
 
회원 추천 자료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교육심리학공통] 1.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 2.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교육적 시사점-매슬로우동기위계설 에릭슨성...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에릭슨, 에릭슨발달이론, 신뢰감대불신감, 에릭슨의심리발달, 에릭슨의 사회적발달, 친밀감, 고립감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심리사회이론) - 심리사회발달이론의 특징, 에릭슨이론과 프로이드이론의 비교(공통점 및 차이점), 심리...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 에릭슨의 생애와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차이점), 에릭슨 이론의 ...
[교육심리학공통]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비교
[에릭슨, 심리사회이론]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의 생애와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의 심리사회이론,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의...
[에릭슨, 에릭슨이론] 에릭슨(Erikson)의 생애, 인간관, 기본가정과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발달이론 및 에릭슨(Erikson)이론 적용...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이론적 배경,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과 자아정체감,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발달과정, 심리...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배경,성격,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원리,단계,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적용방법, 심리사회적발달이...
[2015최신A+자료]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에릭슨 발달이론과 프로이드 비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내용,에릭슨 성격발달단...
[정신분석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에릭슨의 심리성적발달단계, 에릭슨이론의 평가 및 비판점), 프로이드이론과 에릭슨이론의 공...
[심리사회적 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릭슨의 생애와 이론, 심리사회발달단계, 에릭슨이론에 대한 비판, 프로이드와 에릭...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자아정체감,내용,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과 프로이드 발달이론 비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성과,...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전제,자아정체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성격발달단계,적용사례,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평가,시사점
에릭슨의 사회심리적 성격이론의 사회사업 실천에의 적용00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에릭슨 심리사회발달이론에 대한 비판)
인간과교육 공통)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저작권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고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10년 6월 9일]
회사소개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E-mail수집거부   제휴및광고문의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