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홈 회원가입 장바구니 고객센터
 
 

정신지체(지적장애)아 교육 - 통합학급 차원의 접근

카테고리 > 레포트  자료등록일 2020.09.16  가격 2,000원 파일형식/페이지 hwp / 4p
바로구매
최대 100페이지의 미리보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개글
정신지체(지적장애)아 교육 - 통합학급 차원의 접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신지체(지적장애)아 교육 - 통합학급 차원의 접근
통합교육 환경에서 가장 바람직한 것은 통합장면에 있는 모든 학생 즉 정신지체학생과 일반학생 모두에게 긍정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다. 현재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는 일반학교는 정신지체학생의 특성에 맞게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운영하는 특수학교와는 여러 가지 면에서 다르다.
학교의 기본조직이나 교육활동이 일반학생 중심이기 때문에 통합교육의 차원에서 일반학교의 재구조화가 전제되지 않으면 정신지체학생을 위한 적절한 교육적 서비스가 제공되기 어렵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정신지체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들에게 적절한 교육적 지원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여기에서는 정신지체학생을 고려하면서 동시에 일반학생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 내용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1)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학습공동체 만들기
일반적으로 통합교실은 정신지체학생이 학급의 일원으로 존중받고 지지받는 긍정적인 환경이 되지 못한다.
그 결과 일반학생들은 정신지체학생을 무시하거나 고립시키는 등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거의 하지 않는다. 물론 정신지체학생이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여 또래들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는데서 기인한 것이지만 이러한 부족한 기술도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학습 환경 속에서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선이다. 따라서 교사는 정신지체를 포함한 모든 학생들이 서로의 특성을 다양성으로 이해하여 학급의 소중한 구성원으로 인정하는 지원적인 학급문화, 더불어 생활하는 공동체 의식이 살아있는 학급문화를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를 위하여 재량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장애와 인간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할 필요가 있다.
(2) 교육과정 순정하여 적용하기
교사는 학급 내 모든 학생의 요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뚜렷한 교육철학을 가져야 한다.
그러한 철학 하에 모든 학생의 다양한 요구를 고려하여 가급적 그 요구가 충족되도록 교수계획을 세워야 한다.
일단 정신지체학생이 통합되어 있는데 기존의 방식대로 수업을 할 경우에는 정신지체학생의 학습권이 무시될 가능성이 높다. 물론 정신지체학생의 학습권만큼 일반학생의 학습권도 중요하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회원 추천 자료
[사회복지] 정신지체아 교육과 교수방법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교육 - 지적장애아동(정신지체아동)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방법과 교사의 역할, 경도 정신지체아(경도 지적장애아...
[특수교육] 정신지체아 미술교과교육에 대한 고찰
정신지체아 미술교과교육에 대한 고찰
사업계획서 - 정신지체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캠프를 통한 인식전환 프로그램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 개념,특성, 정신지체아교육의 읽기지도,수량학습,지역사회기능교수, 정신지체아교육의 교수학...
정신지체아 직업 교육과 재활
[조사방법론] 일반아동과의 통합교육 활동이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교육의 형평성과 효율성 - 사례분석 - 정신지체아동
정신지체과 특수교육
정신지체청소년의 사회기능향상을 위한 일반청소년과의 통합교육 프로그램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담당할 교사의 자세
[교육심리학] 특수한 학습자-학습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학습부진, 영재를 위한 수업방법
학령기 교육적 접근 교육과정 정신지체아 교육
[초등교육]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통합교육사이트 개발계획서
[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의 지역사회중심학습,개별화학습,수량학습,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의 경험학습,선택학습
장애아동의 일반학교 통합교육 사례
장애아동 조기교육 의의,가정,목적, 장애아동 조기교육 가정지도, 정신지체아동, 청각장애아동, 시각장애아동 조기교육, 장애아동 조기...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전래동요놀이,소꿉놀이,생활놀이,운동놀이,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협동놀...
[정신지체아 성교육]정신지체아 성교육 목표,중요성,현황, 정신지체아 성교육 원칙,단계,교사역할, 정신지체아 성교육 사례,교수방법,제언
 
저작권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고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10년 6월 9일]
회사소개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E-mail수집거부   제휴및광고문의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