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홈 회원가입 장바구니 고객센터
 
 

청각장애아의 발달특성

카테고리 > 레포트  자료등록일 2020.09.16  가격 2,000원 파일형식/페이지 hwp / 4p
바로구매
최대 100페이지의 미리보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개글
청각장애아의 발달특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청각장애아의 발달특성
발달기의 청력손실은 아동의 발달 전반적인 영역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청력손실은 의사소통 방법의 습득을 제한하고 의사소통의 제한은 주변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세상에 대한 이해, 학업기술의 습득에도 제약을 초래한다(CEC, 2006). 본 자료에서는 청력손실이 초래하는 발달상의 제약들을 각 영역별로 살펴보겠다.
청각장애는 상당히 이질적인 집단이어서 청각장애인의 특성을 이야기할 때는 농과 난청으로 구분하여야 한다. 농과 난청은 단순히 청력손실 정도의 차이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 특성도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난청은 주로 일반인들과 발달상에 있어서 별반 차이가 없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농인의 특성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1. 언어발달 특성
청각장애인이 사용하는 연어는 한국 자연수어와 한국어가 있다. 또 청각장애인이 사용하는 의사소통방법은 구어와 수어 그리고 문어가 있다. 그런데 수어는 한국 자연수어와 국어식 수어가 있다. 한국 자연수어는 농 사회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생성된 수어로써 농인의 관념을 잘 표상한다.
한국 자연수어는 고유의 문법을 갖고 있다. 반면, 국어식 수어는 수어어휘를 빌려와서 국어 문법에 따라 표현하는 수어이다. 따라서 국어식 수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국어 문법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농인의 언어발달 특성은 구어와 한국 자연수어 발달로 나누어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농인의 구어 발달은 상당히 지체되어 있거나 특이성을 보인다.
대부분의 농인들은 구어를 통한 의사소통이 곤란하다. 이는 청력손실로 인해 화자의 구어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농인 스스로 자신의 의사를 구어로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다.
이와는 달리 수어 발달은 지체되어 있지 않다(Kuder, 1997). 특히 일반 아동이 구어를 발달시키는 과정과 유사한 과정을 거치며 수어를 발달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2. 의사소통 방법
청각장애학생들의 의사소통 방법은 아동의 특성과 부모의 지원, 그리고 활용자원에 기초하여 개별적으로 선택되어야 한다(CEC, 2004). 농인의 의사소통 유형은 농인들의 개인적 태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5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수화만 사용한다. 둘째, 수화 사용이 우세하지만 국어도 사용한다. 이때 국어는 읽기와 국어식 수화사용을 의미한다. 셋째, 수어와 국어를 균형 있게 사용할 수 있다. 넷째, 국어 사용이 우세하지만 수화도 사용한다. 이들 농인들은 읽기와 국어식 수화사용이 완벽하다. 다섯째, 수화와 국어 모두 서틀게 사용하고 둘 다 완벽하지 않다.
3. 인지발달 특성
 
회원 추천 자료
2017년 고위험모아간호학 1) 중환아간호단위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할 능력, 태도 및 역할. 중환아실아...
[언어장애] 언어장애(의사소통장애)의 유형 및 특성 - 말장애(조음장애, 음성장애, 유창성장애, 말더듬기), 언어장애(신경언어장애, 언...
[자아개념] 자아개념의 의미, 자아개념의 중요성, 자아개념의 특성, 자아개념의 발달, 자아개념과 의사소통, 자아개념과 상담, 자아개념...
(특수교육학개론 공통)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한국어교육론4공통)Canale과Swain(1980)의사소통능력주요특성에대해논의해보시오0k
[국어][우리말][한국어]국어(우리말,한국어)형성,독자성,풍부성,의사소통기능, 국어(우리말,한국어)가치관지도,문자체계,언어유희,국어학
[보완대체의사소통][AAC]보완대체의사소통(AAC)특성,목적,대상,발달, 보완대체의사소통(AAC)연구,국제화,중재전략,과제 분석
자폐아동(자폐장애아)의사소통 특성,발달, 자폐아동(자폐장애아)의사소통 기능,교육, 자폐아동(자폐장애아)의사소통 훈련사례,훈련모델...
[정신지체아동 언어발달]정신지체아동 언어발달의 특성,단계, 정신지체아동 언어발달과 인지발달,의사소통,촉진요인,어려움,내실화방안
[자폐증]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의 특성, 증상,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의 언어발달, 모방행동, 상동행동, 보완...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 자폐성 장애)의 의미, 특성, 부모와 가정, 의사소통,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 자폐성 장애)의 상동행동, 모방...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의사소통, 감각조절,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음악...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성 장애, 자폐아동)의 의미, 지적 특성,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성 장애, 자폐아동)의 감각통합, 의사소통, 전반적 ...
2017년 고위험모아간호학] 1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할 능력 태도 역할, 중환아실 아...
한국인의 의사소통 특징(특성)
[아동발달] 우리나라 아버지와 아들 관계의 특성 -아버지의 양육행동과 상호간 의사소통에 대한 아버지와 아들이 갖는 인식의 차이
발달장애학생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
언어와 의사소통능력의 발달 아동기 언어발달 특성
[특수교육] 청각장애
[장애인교육]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저작권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고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10년 6월 9일]
회사소개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E-mail수집거부   제휴및광고문의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