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홈 회원가입 장바구니 고객센터
 
 

청각장애의 진단 및 평가

카테고리 > 레포트  자료등록일 2020.09.16  가격 2,000원 파일형식/페이지 hwp / 4p
바로구매
최대 100페이지의 미리보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개글
청각장애의 진단 및 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청각장애의 진단 및 평가
다른 장애는 주로 교육심리적 평가절차를 통해서 아동의 장애의 유무가 확인이 된다. 이와 다르게 청각장애 진단과 평가를 위해서는 의료적 진단절차와 특수교육을 위해 필요한 교육심리적 평가절차가 모두 사용된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 시행규칙(2008년 6월) 제2조 제1항에 따르면 이들 청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를 진단 평가할 때 기초학습 기능검사, 청력검사를 실시해야 한다. 청력검사는 의료적 진단절차이고 기초학습 기능검사는 교육심리적 평가절차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의료적 진단절차와 교육심리적 평가절차를 모두 포함하는 이유는 의료적 진단절차를 통해 청각장애가 확인되었어도, 교육을 위해서는 교육심리적 평가절차를 활용하여 아동의 교육성취와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야 한다. 본 절에서는 의료적 진단과 교육심리적 절차에 대해 구분하여 설명할 것이다.
1. 의료적 진단절차
(1) 선별 청력검사
의료적으로 청각장애를 선별 진단하는 일체의 과정들은 의사 주도로 이루어진다. 반면 교육심리적 검사는 임상심리사나 교사에 의해 이루어진다.
아이들의 청력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행동적 징후들은 다음과 같다. 예를 들면, 텔레비전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고 볼륨을 높인다든지, 이름을 부르거나 말을 걸어도 적절한 반응이 없거나 주위에서 큰 소리가 났는데도 그 방향으로 고개를 돌리지 않는다거나 다른 사람이 말한 내용을 잘못 이해하거나 아이가 언어를 발달시켜야 할 연령이 되었는데도 구어산출을 하지 않는 등 이러한 행동적 징후들이 보이면, 청력 이상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2) 진단 청력검사
청력검사는 크게 주관적 청력검사와 객관적 청력검사로 분류할 수 있다. 주관적 청력검사란 소리자극에 대해 피검사자가 소리자극을 들었는지, 못 들었는지를 판단하여 행동으로 반응하는 검사이다. 주관적 검사에는 순음청력검사와 어음 청력검사가 있다. 객관적 청력검사는 피험자가 별도로 자극소리를 들었는지 못 들었는지 판단하여 반응하지 않아도 소리에 대한 귀의 전기생리적 반응으로 청력을 검사하는 방법이다.
1. 주관적 청력검사
주관적 청력검사로는 순음 청력검사와 어음 청력검사, 놀이 청력검사, 조작적 조건화 청력검사가 있다.
가. 순음 청력검사
순음 청력검사는 청력계 주파수대의 순음을 피험자에게 들려주었을 때 피험자가 들을 수 있는 가장 작은 소리의 강도를 조사하는 검사이다. 순음청력검사는 기도 청력검사와 골도 청릭검사가 있다. 기도 청력검사는 순음을 이어폰을 통해 들려주었을 때 피험자가 들을 수 있는지 없는지를 조사하는 검사이다. 골도 청력검사는 골도 진동자를 유양돌기에 부착시키고 순음을 제시했을 때 피험자가 소리를 들을 수 있는지를 검사한다.
 
회원 추천 자료
[장애인복지]청각 장애인의 청력검사 종류와 교육법
[청력][청력과 청력손실][청력과 청력보호][청력과 청력도][청력과 청력검사][청력과 청력보존프로그램]청력과 청력손실, 청력과 청력보...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 검사와 간호,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와 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뇌성마비아...
교육학 지능 및 지능검사
[청력검사] 청각장애의 진단 및 평가
[ADHD검사]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평가(검사) - 행동평가척도(아동행동조사표, 코너스평가척도, 가정 및 학교상황질문지, 한국아동...
[교육심리학] 장애유형에 따른 일반 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수용태도
[장애인심리발달, 장애인심리검사] 장애인심리와 장애인심리발달 및 장애인심리검사 분석
[뇌성마비, 뇌성마비아] 뇌성마비의 정의, 원인, 분류, 특성, 증상과 뇌성마비아의 심리, 뇌성마비아의 의사소통 장애, 뇌성마비아의 교...
성인간호학 1.장 배설 장애와 관련된질환을 조사하여 원인 성인간호학,임상 증상,치료 및 간호 중재에 관해서술하시오 성인간호학 2.대...
교육심리 -적성 검사
[교육심리] 학습장애
[교육측정과 검사이론] K-WISC-Ⅲ
[특수교육] 아동 지능검사(K-WISC-Ⅲ)
[정신지체] 심리진단, 치료, 교육의 실제 -발달장애 아동센터 참관
지적장애청소년의 인물화 검사에 나타난 심리적 특성 연구
초등 상담교육 아동과 청소년의 심리치료 주의집중장애가 수반된 과잉행동장애
[교육심리] 지능검사의 유형
[교육심리학] 현대 지능이론의 포함된 의미에 대하여 서술하고, 이러한 이론 및 검사를 교육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학습장애, 교육심리] 교육심리-학습장애
 
저작권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고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10년 6월 9일]
회사소개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E-mail수집거부   제휴및광고문의   FAQ